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한국당 '조국 선택적 거부'에 "국민 우롱"



국회/정당

    민주, 한국당 '조국 선택적 거부'에 "국민 우롱"

    대정부질문은 되고 연설 참석은 안된다는 한국당
    민주당 "말 안되는 논리지만 우선 대정부질문부터 진행"

    조국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전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조국 법무부 장관이 국무위원으로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참석하는 것은 반대하면서도 조 장관을 상대로 대정부질문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하자, 더불어민주당은 우선 그렇게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한국당 나 원내대표의 주장에 대해 "말이 안 되는 논리지만 대정부질문부터라도 하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나 원내대표가) 연설을 최대한 늦추면 그 전에 조 장관의 부인 문제가 결판 날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조 장관에 대한 나 원내대표의 '선택적 거부' 대해 한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은 "대정부질문을 하는 것 자체가 조국 법무부장관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듣는 건(교섭단체 대표 연설) 안 되고 묻는 건(대정부질의) 되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 2(속편) 차원에서 대정부질문을 허용하는 것"이라고 한 나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장관으로서 오는 거지 후보자로서 오는 게 아니"라고 반박했다.

    또다른 원내 핵심관계자도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임명했는데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당연히 출석해야 한다"며 "연설엔 오지 말고 대정부질의에서 추궁할 테니 나오라는 건 국민 우롱"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은 17~19일까지 사흘간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23~26일까지 나흘간은 대정부질문을 하기로 2일 합의한 바 있다. 국정감사는 30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로 합의된 상태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가 조 장관의 연설 참석에 제동을 걸고 대정부질문부터 진행하기로 하면서 정기국회 일정이 흐트러졌다.

    여야는 정기국회 일정을 놓고 재협상에 들어갔다. 그러나 야당이 22~26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UN) 총회 참석차 방미 기간 중 외교부 장관 등이 불참한다며 대정부질문 일정도 미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국감일정까지 줄줄이 밀릴 수 있다.

    이에 민주당은 하루이틀 연기는 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