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안정치, 조국 해임건의 가능성 시사…캐스팅보트 되나



국회/정당

    대안정치, 조국 해임건의 가능성 시사…캐스팅보트 되나

    유성엽 "조국 관련 새로운 사실 계속 나온다"며 한국당과 공조 가능성
    "검찰 수사 지켜보겠다"던 기존과 달라진 입장
    柳, 조국 만나서도 "文대통령과 가족 위해 사퇴하라" 거듭 촉구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가운데)가 1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8차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해임건의안의 캐스팅보트가 될 수 있는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가 검찰 수사를 끝까지 지켜보겠다던 당초 입장과 달리 해임건의에 동참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17일 시사했다.

    대안정치 유성엽 대표는 이날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조 장관을 둘러싼 새로은 사실들이 매일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며 "혐의가 짙어지면 자유한국당과 같이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유 대표는 "아직 해임건의안에 동참하겠다고 결론을 내지는 않았다"며 "여러 가지 변화된 사실이나 추가된 사안들을 보면서 논의를 해 나갈 생각"이라고 아직 당론을 확정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는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추진 중인 해임건의안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어왔던 기존 입장과 다른 내용이다.

    유 대표는 검찰이 매우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국회 차원에서 해임건의안을 추진할 필요가 없으며, 수사 결과가 부실하게 나온다면 그 때 특별검사나 국정조사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도 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하지만 추석 연휴가 끝난 이번 주에 들어서도 조 후보자의 가족과 관련한 새로운 의혹 제기가 계속되자 좀 더 비판적인 입장으로 선회한 것이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자신을 예방한 조 장관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더불어민주당, 조 장관, 조 장관의 가족과 친척, 지인들을 위해서도 내려놓는 게 좋지 않겠느냐"며 여러 차례 장관직 사퇴를 촉구했다.

    전날 유 대표와 만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해임건의안 논의를 위해 어제에 이어 오늘도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를 만날 것"이라고 말하는 등 설득 의지를 보이고 있는 중이다.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키려면 재적 의원의 과반인 149표가 필요한데, 현재 자유한국당은 110석, 바른미래당은 28석으로 무소속 의원 10명의 의원이 함께 활동 중인 대안정치의 도움이 있어야만 과반을 확보할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