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지소미아 종료' 환영…"응당 취해야할 조치"



국회/정당

    與, '지소미아 종료' 환영…"응당 취해야할 조치"

    이인영 "국익에 근거한 결정…한미동맹 구조를 축으로 안정감 있는 안보 운영"
    이해식 "日, 대한민국 무시 발언 지속…응당 취해야 할 조치"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사진=윤창원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2일 오후 정부의 지소미아(GSOMIA·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결정을 두고 "내릴 수 있는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에게 "국익에 근거해서 국민의 의지에 근거해서 결정한 것으로 보고, 그 다음에 최근 한·일 관계, 특히 한·일경제전으로부터 시작된 안보 환경의 변화를 고려해 내린 결정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야권의 우려가 있지 않겠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엔 "한미동맹 구조를 축으로 해서 한·미·일 상호간 필요한 정보의 교환은 기왕에 작동했던 방식들이 있기 때문에 안보와 관련해선 별다른 걱정없이 안정감 있게 운영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 회복 가능성을 두고 "외교적 해법을 일관되게 열어놓고 임했는데 계속 거부한 건 일본 정부"라며 "우리 정부 문제가 아니라 일본 정부의 의지 문제"라고 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 대변인은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의 위정자들이 주권 국가로서의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의 자존을 무시하는 발언을 지속했고, 국제 자유무역질서를 해치면서까지 우리의 국민 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주려는 오만하고 부당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응당 취해야 할 조치로 평가하며 문재인 정부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베 정부는 경제보복을 철회하고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을 존중하는 자세로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다시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를 의식한 듯한 발언도 이어졌다.

    이 대변인은 "미국 정부는 (지소미아) 연장을 원했지만, 한일 간의 협정을 파기해도 실질적으로 한반도의 안보 환경을 해치는 일은 없다"며 "보다 강고한 동맹 관계의 유지는 주권국가로서의 자존이 존중될 때 이뤄질 수 있는 것이므로 궁극적으로 철통같은 한미동맹을 위해서도 일본에 대한 우리의 단호한 태도는 필수 불가결하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