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대 이어 서울대도 '촛불집회'…"조국 교수님이 부끄럽다"



사건/사고

    고대 이어 서울대도 '촛불집회'…"조국 교수님이 부끄럽다"

    23일 오후 8시 30분 서울대 교내광장에서 촛불집회
    고려대 최초 '촛불집회' 제안 학생은 포기…학생들 "별개로 집회열 것"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고려대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조모(28)씨의 외고시절 논문 1저자 논란 등에 대해 촛불집회를 열기로 한 가운데 서울대도 조 후보자를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서울대 부 총학생회장 등 학생들은 오는 23일 오후 8시 30분 서울대 교내광장에서 조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및 교수직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촛불집회를 제안한 학생들은 "조 후보자의 법무부장관 내정 이후 밝혀지고 있는 여러 의혹들에 분노한 서울대학교 학생 및 졸업생이 자발적으로 모여 법무부장관 후보자 및 교수직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하고자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학생들은 전날 페이스북에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 페이지를 개설하고 집회에 참석할 학생들의 신청을 받고 있다.

    주최측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2주간의 인턴기간동안 병리학 논문 제1저자가 되는 것이 가능하냐"며 "(조국) 교수님의 자제분께서 우리 학교 환경대학원에 진학한 후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하는 관악회 장학금을 2학기 연속 수혜 받고, 의전원 진학을 위해 자퇴하는 것이 정의로운 일이냐"고 따졌다.

    이어 "이 외에도 매일매일 드러나고 있는 의혹들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의 자격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로서의 자격조차 의문으로 만들고 있다"며 "저희는 서울대학교 학생으로서 조국 교수님이 부끄럽다"고 밝혔다.

    한편 고려대 학내 커뮤니티에서는 촛불집회를 최초 제안했던 졸업생이 "로스쿨 재학생 신분으로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게 문제를 제기하는 게 겁난다"며 집회 추진을 포기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지난 20일 '제2의 정유라인 조국 딸 학위 취소 촛불집회 제안'이란 제목의 글을 올렸던 작성자는 전날 밤 다시 글을 올려 "저는 현재 타 대학 로스쿨 학생 신분"이라며 "법무부 주관의 변호사 시험을 응시해야 해 무서움에 비겁하지만 제 차원에서의 집회 개최는 접고자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고려대 학생들 일부는 학교 측에 조 후보자 딸의 고려대 입학과정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들은 집행부를 구성해 이날 오전 집회 세부사항에 대한 논의를 지속한 뒤 구체적인 장소와 시간을 공지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