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의당, 조국에 소명요청서 송부…데스노트는 '머뭇'



국회/정당

    정의당, 조국에 소명요청서 송부…데스노트는 '머뭇'

    내일 조국에게 의혹 관련 소명요청서 보낼 예정
    데스노트엔 아직…"딸 문제는 예민하지만 의혹 해명할 시간 필요"

    정의당 의원총회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정의당은 2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측에 그동안 나온 의혹과 논란에 대한 소명 요청서를 보내기로 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의당 의원은 법제사법위원회에 소속되어 있지 않아서 후보자 소명을 듣지 못하는 만큼 (소명요청서 송부는) 꼭 필요한 프로세스"라고 21일 밝혔다.

    이어 "제기된 의혹 중 입증된 킬링 콘텐츠가 없어 (적격한 후보인지) 정확한 판단을 하는 데 무리가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현재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싸고 △사모펀드 투자 논란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조 후보자 동생의 위장이혼 의혹과 채무변제 회피 논란 △딸의 의학 논문 제1저자 기재·장학금 수령 논란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지각납부' 등이 불거진 상태다.

    조 후보자의 지명이 발표됐던 때와 비교해 많이 달라진 모습이다.

    정의당은 "사법개혁에 대해 꾸준한 의지를 밝혀왔다는 점에서 장관직을 수행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가 의혹이 커지자 심상정 대표가 "인사검증 과정을 꼼꼼히 지켜보고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에 맞춰 판단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한 바 있다.

    다만, '정의당 데스노트'에 조 후보자의 이름을 올리는 것에 대해선 여전히 신중한 입장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여론도 살펴보며 (데스노트에 올릴지) 생각중"이라며 "새로운 의혹들이 어떻게 해명되고 그게 적절한지 살펴보는 시간이 일단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딸 문제가 약간 예민한 것 같다"고 말해 이전과는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공정성을 화두로 삼은 문재인 정부에 있어 자녀 문제는 사모펀드나 부동산 위장매매 등의 논란보다 국민 정서상 폭발력이 더 크다는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데스노트'는 정의당이 부적격 판정을 내린 문재인 정부 고위공직자들이 낙마하는 일이 반복되면서 나온 말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