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부, 日공사 초치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계획' 공식답변 요청(종합 2보)



국방/외교

    외교부, 日공사 초치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계획' 공식답변 요청(종합 2보)

    日 "정보공유 안한거 아니다" vs 韓 "방류계획 등 핵심사안 설명없어"

    외교부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 초치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19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수를 해양에 방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데 대해 니시나가 토모후미(西永知史)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불러 일본 정부의 공식 답변을 요구했다.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이날 니시나가 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원전오염수 해양방출의 사실관계 확인과 향후 처리계획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답변을 요구하는 우리 정부의 구술서를 전달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정부는 구술서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 결과가 양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 나아가 해양으로 연결된 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에도 후쿠시마 원전처리 계획 등을 포함한 제반 대책을 보다 투명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 것을 요청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해양방류계획 등 5가지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니시나가 공사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본국에 보고하겠다며 앞으로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관한 관련 정보를 한국 정부 및 국제사회에 성실하고 투명하게 설명해 나가겠다는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거듭 설명했다.

    니시나가 공사는 특히 일본 정부도 그동안 주일외교단 간담회나 국제원자력기구 설명회 등의 계기에 정보공유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양국정부와 국제사회에 정보공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외교부 당국자가 전했다.

    그는 또 언론에 보도된 오염수 100만t 방류 계획이나 해양방류 시사 발언 등은 일본 입장과 간극이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 정부가 기술적인 부분 등의 정보공유에서 최소한의 노력은 하고 있다고 평가한다"며 "그러나 오염수 해양방류 여부, 저장탱크 증설 여부 등 핵심적인 부분에 대해선 설명이 없기에 '오염수처리소위원회 회의 결과' 등을 알려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권세중 국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가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주변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양국이 함께 방안을 모색해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작년 10월부터 일본측에 오염수 처리문제 논의를 위한 양자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협의를 계속해왔으나 의제와 참여범위 등을 놓고 이견을 보여 진전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13일 정부가 이미 지난해 8월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에 대한 정보를 최초 입수한 뒤 지속적으로 일본 측에 투명한 정보 공유와 관련 협의를 요구해온 사실을 공개하며 이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는 약 115만t의 오염수가 보관돼 있으며 일본 정부는 오염수 저장탱크가 2022년 한계에 도달함에 따라 해상방류를 검토하고 있다는 의혹이 그린피스 등에서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