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삼바 분식회계 첫 영장서 체면 구긴 檢, 2차전 본격 '돌입'



법조

    삼바 분식회계 첫 영장서 체면 구긴 檢, 2차전 본격 '돌입'

    • 2019-08-14 16:35

    검찰 인사에도 핵심 지휘라인·수사팀 유지…전열 재정비
    "혐의 입증·진실 규명 책임자 처벌 위해 효율적 방법 강구"

    (사진=연합뉴스)

     

    고위·중간 간부급 인사를 마무리한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고의 분식회계 의혹 수사 2차전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지난달 20일 김태한 삼성바이오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수사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인사 이후에도 핵심 지휘라인을 비롯해 수사팀을 유지해 수사 동력을 이어간다는 의미다.

    14일 검찰 관계자는 "인사 이동이 있었던 만큼 (사건을)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하지만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계속 진행 중"이라며 "(김태한 대표 2차) 구속영장이 기각됐지만, (법원 판단과 다른) 여러 증거와 이를 설명하는 진술들이 있다. 수사는 잘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김 대표에 대해 이 사건의 '본류'인 분식회계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당시 검찰 안팎에서는 김 대표에 대한 두 번째 구속영장 청구가 삼성바이오 고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증거인멸 혐의가 아닌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법원의 사실상 첫 판단이어서 주목받았다.

    법원이 범죄 혐의가 인정된다는 검찰 주장을 받아들일 경우 그룹 수뇌부를 향한 수사가 한층 탄력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법원은 지난달 20일 김 대표를 비롯해 함께 구속영장이 청구된 최고재무책임자(CFO)인 김모 전무, 재경팀장을 맡았던 심모 상무 등 삼성바이오 임원 3명 모두 기각했다.

    법원은 핵심 기각 사유로 "주요 범죄 성부(성립 여부)에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검찰은 분식회계와 관련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혐의를 포착하지 못한 채 섣부르게 신병 확보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는 등 체면을 구겼다.

    김 대표 영장이 기각되면서 수사가 주춤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검찰은 오히려 인사철을 맞아 숨을 고르며 2차전을 준비한 모양새다.

    수사팀과 핵심 지휘라인이 그대로 유지돼 수사 속도를 다시 높일 가능성이 크다.

    수사팀은 인사 시즌 중에도 관련자들 소환 조사와 확보한 압수물 분석 등을 통해 분식회계와 분식회계를 둘러싼 동기나 배경, 결과 등 여러 혐의를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수사를 통해 관련자 조사나 상당한 자료를 확보했고 삼성 측도 주장을 번복한 부분이 있다"며 "혐의 입증과 진실규명 책임자 처벌을 위해 여러 효율적 수사 방법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