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나경원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환영…경찰 소환엔 불응"



국회/정당

    나경원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환영…경찰 소환엔 불응"

    이해찬 제안에 "좁은 정치"라면서도 '취지' 공감
    '일 안 하는 의원(한국당)' 아닌 '일 못하게 하는 의원(민주당)' 적용 주장
    패스트트랙 과정 국회법 위반 혐의 경찰 소환, '불응' 방침 밝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제안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판하면서도 제도의 도입 취지에는 찬성 입장을 밝혔다. 한국당 의원을 겨냥한 이 대표와 정반대로 민주당 의원들에게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이해찬 대표가 '일 안 하는 국회의원'에 대해 국민소환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한국당이 싫다고 그냥 말씀하시면 될 일이지, 빤히 속 보이는 그런 비아냥은 '좁은 정치'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도야 어찌됐든, 이 대표의 제안에 대해서 환영한다"며 "정상적인 국회가 되면 이 건에 대해서 논의하자. 국민소환제, 페널티 제도 다 좋다. 한국당이야말로 가장 일 하고 싶은 정당"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의 제안이 한국당 의원들을 소환하고 싶은 맥락에서 나온 것임을 비판하면서도 제도 도입을 피하지 않겠다는 대응이기도 하다.

    나 원내대표는 "그런데 이 대표께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다"면서 "일 안 하는 국회의원보다 훨씬 더 문제 있는 국회의원이 누구냐, 바로 일 못하게 하는 국회의원, 업무방해 국회의원"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님께서 바로 일 못하게 방해하는 국회의원들의 수장"이라고도 했다.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에서 선거법과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의 안건을 한국당 동의 없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태운 것을 '업무방해'로 규정한 것이다.

    그는 "추경은 어떻습니까. 토 달지 말고 무조건 통과시키라고 한다. 한마디로 국회의 본래 역할을 포기하라는 강요"라면서 "일 못하게 하는 것을 넘어 이제는 고유 권한까지 포기하라는 것으로, 한마디로 업무방해를 넘어 국회의원들의 업무 강탈 수준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국회법 위반 혐의로 한국당 의원들이 경찰 소환 통보된 데 대해 "우리당에게 지금 어떤 보복이 가해지고 있느냐. 경찰 소환 운운하며 본격적으로 흔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날치기 패스트트랙 유발한 불법 사보임부터 수사하라. 빠루와 해머를 동원한 폭력 진압부터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그러면 우리당도 당당하게 조사받겠다. 이 모든 사태에 근본적 원인을 제공한 집권세력부터 수사하지 않는다면 지금과 같은 표적 소환에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경찰 수사에 응할 수 없음을 밝힌 것과 같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