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형 원전 핵심기술, 美·UAE에 유출 의혹



기업/산업

    한국형 원전 핵심기술, 美·UAE에 유출 의혹

    신고리 3·4호기 전경(사진=연합뉴스)

     

    한국형 원자로의 핵심 기술이 해외로 유출된 의혹이 제기돼 국가정보원 등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관련부처에 따르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최근 원자력안전 옴부즈맨 제도를 통해 원자력 관련 기업의 퇴직자가 한국형 원자로의 핵심 기술을 외국에 유출했다는 내용의 제보를 받고 국정원과 함께 조사에 나섰다.

    정부 관계자는 “관계 기관과 합동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국내 첫 원자력발전 수출이었던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사업에서 원전 관련 국가핵심기술 유출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정원은 한국수력원자력과 국내 원전 관련 업체에 근무하다 UAE의 바라카 원전 운영사인 나와(Nawah)로 이직한 한국인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수원은 이에 대해 의혹 제기 사항은 구체적인 정보 부족으로 현재 단계에서 확인이 어려우며 수사가 이루어질 경우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다만 의혹이 제기된 퇴직직원은 2015년에 이직한 것으로 탈원전 정책과 무관하다고 말했다.

    한국형 원자로를 개발한 한국전력기술(KOPEC)에서 20여년간 독자 개발한 핵심 기술이다. 개발 과정에만 1000억~2000억원의 국가 예산이 투입됐으며, 전략 물자로 지정돼 있다.

    원전 핵심 기술 유출은 UAE가 한국형 원전이 완공된 후 운영·정비 단계에서 한국 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