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5·18 진상 밝힐 것"…한국 "징계 조속히 마무리"



국회/정당

    여야 "5·18 진상 밝힐 것"…한국 "징계 조속히 마무리"

    민주 "헬기사격·집단성폭행 등 진실 밝힐 것"
    한국 "5·18 정신폄훼하는 것 우리 아냐…징계절차 당내의견 수렴할 것"
    바른미래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폄훼 세력 단죄해야"
    평화 "보안사·기무사 문서고 열면 진실 드러나…대통령 결단하시라"
    정의 "전두환에게 책임 물어야…한국, 5·18 진상위 출범에 협조하라"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여야는 18일 39주년을 맞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기념하며 민주주의를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4당은 5·18민주화운동 당시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조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한국당을 독재의 후예로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우려에 방점을 뒀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5·18민주화운동 제39주년을 맞아 이 땅의 민주주의와 인권, 정의를 바로세우기 위해 분연히 떨쳐 일어났던 광주시민들의 거룩한 희생과 숭고한 정신을 기린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들불처럼 들어난 광주시민들의 뜨거운 용기와 함성은 결국 불의한 군부독재정권을 무너뜨리고야 말았다"며 "민주당이 5월 광주의 정신을 이어받아 당시의 진실을 밝현고 이 땅의 민주주의를 더욱 굳건히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계엄군의 헬기사격과 전투기 출격대기, 집단성폭행 등 전두환 군부독재정권이 저지른 악랄하고 잔혹한 참상이 오랜 세월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양심세력의 노력으로 하나둘씩 밝혀지고 있다"며 "80년 5월 광주의 진실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진실 규명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신 5·18민주 영령들의 명복을 고개 숙여 빈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우리가 역사를 부정하고 5·18 정신을 폄훼한다는 지적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5·18 관련 징계 절차도 조속한 시일 내에 당내 의견을 수렴해 마무리하겠다"고 최근 논란이 된 당내 이른바 '5·18망언' 의원들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차원의 징계에 적극 나설 뜻도 밝혔다.

    그는 "한국당은 그날에 있었던 평범한 시민들의 슬픔에 대해 가슴 깊이 공감하고 진심으로 헤아리고자 애써왔다"며 "5·18 특별법을 제정해 이날을 민주화운동으로 명명한 것도 한국당의 전신인 문민정부가 한 일이었다"고 말해 한국당이 군부독재 세력의 후예이기 때문에 5·18민주화운동 후속 조치에 미온적이라는 비난을 일축했다.

    또한 "5·18은 대한민국의 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돼야 한다"며 "오늘 한국당 지도부가 기념식을 찾은 것도 이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1980년 5월 27일, '최후의 항전'을 앞두고 평범한 여학생의 절규가 시내 곳곳을 울렸고 계엄군의 무자비한 진압과 학살 앞에서 광주는 끝까지 맞섰다"며 "5·18 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아 민주영령의 숭고한 희생과 거룩한 민주주의 정신을 가슴 깊이 되새긴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진상 규명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않고, 폄훼하려는 세력이 존재한다는 것은 우리 시대의 부끄러움이자 5·18이 아직 끝나지 않은 이유"라며 "바른미래당은 5·18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폄훼 세력의 단죄를 위한 일에 가장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국민은 정권이 바뀌었으니 광주의 진실이 밝혀지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했지만 2년이 지났음에도 광주의 진실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며 "한국당의 방해로 5·18진상규명위원회가 닻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진실을 밝힐 수 있는 더 빠른 방법이 있다. 5·18의 비밀이 숨겨져 있는 보안사령부와 안보지원사령부(옛 기무사령부)의 문서고를 열어젖히면 진실이 드러난다"며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만이 할 수 있다"고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평화당 5·18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장정숙 대변인도 "그날의 그 투쟁과 죽음이 헛된 희생으로 기억되지 않도록 할 것이며, 더 이상 그 누구도 5.18의 진실을 왜곡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 않겠다"며 "잠시 권력을 누린 파렴치한 가해자들을 역사의 법정에 세우기 위한 노력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당 논평을 통해 "그날 부당한 군부의 서슬퍼런 총칼 앞에서도 민주주의를 지키려한 광주 시민들이 있었기에 오늘날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이만큼 전진할 수 있었다"며 "광주 영령과 시민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어 "사복군인 투입을 통한 강경진압 빌미, 고폭탄을 싣고 광주로 출격했다는 헬기, 유혈진압작전계획을 보고 받고 '굿아이디어'라고 말했다는 '각하' 등 신군부 최고 실권자였던 전두환의 5·18 시민 학살 범죄는 충분히 소명됐다"며 "여전히 국민과 대한민국 사법체계를 조롱하고 있는 전두환에게 법 앞의 평등이 무엇인지 알게 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하고 날조하는 근원지가 공당이라는 사실은 비극적이다"라며 "한국당은 당내 시민학살 동조세력과 단호히 선을 긋고 5·18 진상규명위 출범에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