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산림청 "목조 건축 급증…각종 지원 통해 활성화 추진"



대전

    산림청 "목조 건축 급증…각종 지원 통해 활성화 추진"

    (사진=산림청 제공)

     

    산림청(청장 김재현)이 목조 건축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최근 20년 간 목조 건축물이 10배 이상 급증함에 따른 것으로, 각종 지원책을 통해 세계적 고층 목조건축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게 산림청의 복안이다.

    1일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 1999년 우리나라 건축허가 건수 9만5286건 가운데 목조건축은 1265건으로 1.3%에 그쳤지만, 지난해에는 전체 허가 건수 27만811건 가운데 목조건축이 1만2750건으로 전체 4.7%를 차지했다. 지난 20년 동안 비중으로는 4배, 건수로는 10배 이상 증가한 것.

    20세기 들어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철근 콘크리트 건축에 가려졌지만, 최근 다른 재료와 견줄 만한 강도와 구조 성능을 갖춘 공학목재가 개발됨에 따른 것으로 이를 바탕으로 세계 각 국은 고층 목조건축 기술 경쟁을 펼치고 있다.

    실제 지난 2009년 영국 9층을 비롯해 16년 노르웨이 14층, 17년 캐나다 18층, 지난해 오스트리아 24층 등의 고층 목조건축물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난 2017년 경기 수원 4층과 경북 영주 5층 규모 건축물이 준공된 바 있다.

    이 날 산림청이 제시한 '목조건축 활성화 방안'은 국내 목재산업 확대와 산림(목재)자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목조건축 지원 확대 ▲목재 소비시장 확대 ▲규제 합리화 ▲목재 유통구조 선진화 ▲목재소비 문화 확산 캠페인 등의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산림청은 국민들이 목조주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국형 중목구조 표준설계도' 6종을 무상 보급하는 한편 목조주택을 신축해 귀농·귀촌할 경우 국산 목재 30% 이상 사용을 조건으로 최대 1억 원의 건축비를 장기 융자해 준다.

    또 목조건축의 고층화를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해 관련 규정을 합리화하고 이에 맞는 표준시방서와 한국산업표준(KS) 등을 마련해 나가는 한편 업체들이 생산하는 제품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소비자에 전달하는 (가칭) 목재정보센터도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목재유통구조를 파악해 목재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통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목재공동구매 제도도 도입하기로 했다.

    김재현 청장은 "목재는 가볍고 유연하고 무독성이며 날씨 변화에 습도를 조절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며 "산림청은 목조건축 시장을 활성화해 국내 목재 자원 선순환과 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