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우리나라 조선업의 누계 수주량이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8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세계 선박 발주량 573만CGT(196척)가운데 중국이 258만CGT(106척) 45%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고, 한국은 162만CGT(35척) 28%로 2위를 기록했다.
먼저, 지난 3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한달 전인 지난 2월의 90만CGT(28척) 보다 141만CGT 증가한 231만CGT(73척)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중국 조선사들이 15,000TEU급 컨테이너선 10척의 자국 발주 영향으로 127만CGT(37척) 55%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크루즈선 2척 등을 수주한 이탈리아가 46만CGT(3척) 20%, 한국 36만CGT(13척) 16%, 일본 5만CGT(2척) 2%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1~3월) 누계 실적은 중국 258만CGT(106척) 45%, 한국 162만CGT(35척) 28%, 이탈리아 78만CGT(10척) 14%, 일본 47만CGT(20척) 8%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말 현재 전세계 수주잔량은 2월말 대비 35만CGT 증가한 8,118만CGT를 나타냈다. 2월과 비교해 중국은 62만CGT 증가한 반면에 한국 △27만CGT, 일본 △51만CGT씩 감소했다.
이에따라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92만CGT(37%)에 이어, 한국 2,133만CGT(26%), 일본 1,418만CGT(18%) 순이다.
한편, 선종별 가격은 유조선(VLCC)이 9,300만 달러, 컨테이너선(13,000~14,000TEU) 1억 1,500만 달러, LNG운반선 1억 8,500만 달러를 각각 기록해 가격변동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