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양자암호로 통신해킹 원천봉쇄 하겠다"



기업/산업

    "양자암호로 통신해킹 원천봉쇄 하겠다"

    SKT, 5G 가입자 인증에 양자암호 도입

    SKT, 양자암호 기술 도입해 5G 시대 보안 강화한다(사진=SKT 제공)

     

    기존 통신 방식을 공을 주고 받는 행위로 비유한다면 제3자가 몰래 공을 가로챈 후 복제본을 전달해도 탈취 여부를 알기 어렵다.

    즉 현재의 통신암호 체계는 나름 불규칙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숫자를 이용하는데 슈퍼컴퓨터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1억 배빠른 양자 컴퓨터가 본격 등장하면서 기존 암호체계의 사전 예측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만큼 암호체계를 알아낼 가능성이 높고 이렇게 되면 보안은 훨씬 약해진다.

    그런데 현재의 암호통신이 공을 주고받는 것이라면 양자암호통신은 비눗방울을 주고 받는 것과 같아, 제3자가 비눗방울을 건들기만 해도 형태가 변형돼 해킹이나 복제 자체가 불가하다고 SKT는 설명했다.

    SK텔레콤은 5G 통신망에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본격 도입해 누구나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5G인프라를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양자암호통신은 더이상 쪼갤 수 없는 물리량의 최소단위인 ‘양자(Quantum)의 특성을 이용해 송신자와 수신자만이 해독할 수 있는 암호키(Key)를 만들어 도청을 막는 통신 기술이다.

    이달부터 5G 가입자 인증 서버에 ID Quantique(이하 IDQ)사의 양자난수생성기(QRNG, Quantum Random Number Generator)를 적용했다는게 SKT설명이다.

    양자난수생성기는 양자의 특성을 이용해 패턴 분석 자체가 불가능한 무작위 숫자를 만드는 장치로, 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의 위험을 원천 봉쇄한다고 SKT는 덧붙였다.

    가입자 인증 과정은 단말 사용자가 이동통신망에 접속해 모든 음성∙영상 데이터, SMS 등을 주고 받기 전에 정상 가입자로 인증을 받는 최초이자 필수적인 단계다.

    따라서 인증키 값이 유출될 경우 고객 정보가 도청, 해킹 등 범죄에 쓰일 수 있어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5G 진화에 맞춰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통해 최고 수준의 안전한 통신 인프라 구현에 집중하는 이유라고 SKT는 밝혔다.

    우선 5G망에 양자암호를 적용했고 4월중에는 이를 LTE망에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