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



금융/증시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

    금융통화위 "잠재성장률 수준 성장 지속, 물가상승압력 작아"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 낮춰…인하 가능성도 크지 않아

    28일 오전 한국은행에서 이주열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기준금리 연 1.75% 동결을 결정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을 내놨다.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는 향후 경제상황에 따라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통화위원회는 28일 "국내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통위가 완화기조를 밝힌 만큼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보인다. 또 경기 둔화를 내세운 경제계 일각의 인하론도 반영될 가능성이 낮은 만큼, 연 1.75% 동결이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금 수준도 완화적"이라고 강조했다.

    금통위는 아울러 "완화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는 향후 성장과 물가의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라며 "주요국과의 교역여건,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 신흥시장국 금융·경제상황,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도 주의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금통위는 세계경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국내경제는 일부 둔화에도 여전히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봤다.

    금통위는 "국내경제는 설비 및 건설투자의 조정이 이어지고 수출 증가세가 둔화됐지만, 소비가 완만한 증가세를 지속하면서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판단된다"며 "소비가 증가 흐름을 이어가고 수출과 설비투자도 하반기로 가면서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소비자물가는 석유류가격 하락, 농축수산물가격 상승폭 축소 등으로 오름세가 0%대 후반으로 둔화됐다"며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1%를 밑도는 수준에서 등락하다 하반기 이후 1%대 중반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금통위는 금융시장과 관련해서는 미·중 무역분쟁 완화 기대 등으로 주가가 상승했고, 장기시장금리와 원·달러 환율이 좁은 범위 내에서 등락한 데다, 가계대출 증가세 둔화가 이어지는 등 안정된 모습이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