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은 "가계부채 증가세 둔화…둔화 속도는 더뎌"



금융/증시

    한은 "가계부채 증가세 둔화…둔화 속도는 더뎌"

    정부의 강력한 억제 정책 등에 힘입어 가계부채 증가세의 둔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둔화의 속도가 완만하다는 점에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한국은행은 지적했다.

    한국은행이 14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19년 2월)'에 따르면, 가계부채는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대책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등 영향으로 증가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행은 가계부채 증가와 밀접한 서울 등 수도권의 주택가격이 당분간 안정세를 이어갈 것이라면서 가계부채 증가 둔화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말 가계신용 총액은 1514조3769억원으로 매분기 증가했으나 분기당 증가율은 하락세를 보였다. 증가율은 2017년 3분기 2.26%, 4분기 2.23% 등 2%대를 나타내다, 지난해 들어 1.20%→1.64%→1.48% 순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가계부채의 총량 수준이 이미 높은데다, 입주물량 증가에 따른 대출수요 등으로 둔화속도가 완만하다는 점에서 둔화 추세의 지속 여부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한국은행은 지적했다. 아울러 그동안 확대됐던 부동산 관련 대출의 향후 추이도 점검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은행은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에 계속 유의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가계부채 누증 및 채무상환 관련 잠재리스크, 기업 재무 건전성 등의 변화에 유의하면서 금융부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