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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모바일' 통한 행정·민원처리 10건 중 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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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모바일' 통한 행정·민원처리 10건 중 6건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이용률 및 만족도' 6년 연속 상승

(자료=행정안전부)

 

'정부 24'나 '홈택스' 등 정부가 인터넷과 모바일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이용률, 만족도가 6년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서비스 이용방법도 '인터넷·모바일'이 행정기관 '직접 방문'을 훨씬 앞질렀다.

행정안전부는 10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는 전년 대비 1.8%p 상승한 92.5%로 나타났고,이용률은 0.8%p 오른 87.5%였다.

인지도의 경우 만 16~ 49세 연령층에서 99%이상으로 높았으며 특히 60~74세 고령층 인지도(67%)가 전년대비 4.6%p 높게 나와 연령대별에서 가장 높은 상승폭을 보였다.

만족도 역시 97.2%로 0.6%p 상승했다.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로는 경제활동분야 국세청 홈택스(85.2%), 생활·여가 분야에서 기성청 날씨정보(73.4%), 공공·민원분야에서 정부24(72.6%)가 가장 많이 꼽혔다.

행정서비스 이용방법으로는 인터넷·모바일 이용비중이 56.6%로 직접방문(40%)을 훨씬 앞섰다.

모바일서비스는 주로 정보검색 및 조회(93.8%), 도로명주소·새주소 찾기(83.1%)였는데, 모바일을 통한 민원처리가 지난 2013년 4.1%에서 지난해 62.1%로 두드러진 상승세를 보였다.

행안부는 이번 조사결과 앞으로 전자정부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고령층의 관심 증대, 개인정보보호 강화, 인증절차 개선 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 한달간 전국 만 16세~74세 일반 국민 4000명을 대상으로 가구방문 면접조사로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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