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고노외상, "독도는 일본땅" 망언 되풀이… 한일관계 더욱 악화될 듯



아시아/호주

    日고노외상, "독도는 일본땅" 망언 되풀이… 한일관계 더욱 악화될 듯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초계기의 위협비행과 레이더 논란으로 한일 양국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또 다시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망언을 되풀이 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28일 개원한 정기국회 외교부문 연설에서 일본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 주장을 확실히 전달해 끈기있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종군위안부 문제를 시작으로 우리나라 대법원의 강제징용피해자 배상판결과 일본 초계기 위협비행으로 벌어진 한일 관계가 이날 고노 다로 외무상의 망언으로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외무상이 새해 정례 외교연설에서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한 것은 기시다 후미오 등 전임자들을 포함해 6년째이다.

    일본 정부는 민주당 집권시절인 지난 2012년과 자민당 재집권 직후인 지난 2013년에는 독도에 대해 일본 고유영토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다.

    고노 외무상은 또 우리나라에 '국제적인 약속들'을 지키라고 주장했다.

    위안부문제와 강제징용피해자문제 등에 대한 한일간 합의를 확고하게 지키라고 강력히 요구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우리나라 대법원의 배상판결이 나온 뒤 지난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을 근거로 이미 해결된 문제라고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다.

    고노 장관은 또 북한과 관련해서는 "모든 대량파괴무기 및 탄도 미사일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가 이뤄질 때까지 국제사회와의 단결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가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고노 장관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나라로 인도와 호주, 유럽연합 등을 열거했으나 한국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한편 고노 외무상은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근린제국과의 관계강화를 외교정책의 기둥으로 삼겠다"며 러시아와의 쿠릴 4개섬 반환을 위한 평화조약 체결협상과 관련해 협상책임자로 끈기를 갖고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과는 안정적인 관계 구축을 목표로 신뢰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으나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놓고 영토분쟁을 벌이고 있는 동중국해에 대해선 강경한 입장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