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프라모델 접착제 '톨루엔' 덩어리…발암물질도 검출



기업/산업

    프라모델 접착제 '톨루엔' 덩어리…발암물질도 검출

     

    플라스틱 조립식 모형(이하 프라모델) 만들기 재료로 사용되는 접착제에서 유해화학물질이 검출돼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24일 한국소비자원이 시중 유통·판매 중인 프라모델용 접착제 20개 제품을 수거해 유해물질 안전성을 검사한 결과 접착제 5개 제품(25.0%)에서 유해화학물질이 검출됐다.

    3개 제품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톨루엔·아세트알데하이드·폼알데하이드가 각각 검출됐고, 2개 제품에서 메틸에틸케톤이 검출됐다.메틸에틸케톤은 25%이상 함유될 경우 사고대비물질로 분류되는데 급성독성·폭발성 등이 강해 화학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물질을 의미한다.

    톨루엔은 안전기준(5,000mg/kg 이하)의 60배, 아세트알데하이드는 안전기준의 1.5배, 폼알데하이드는 안전기준의 4.5배를 초과했다. 메틸에틸케톤은 260,996mg/kg ~ 799,871mg/kg 수준으로 검출됐다.

    지에스(GS)하비 수지접착제는 톨루엔, 유에프오(UFO)접착제는 아세트알데하이드, 미니어쳐세트(드림박스 숲속 조립세트 접착제)는 폼알데하이드, 앨머스 프라모델 접착제와 이타렐리 리퀴드 시멘트는 각각 메틸에틸케톤 기준치를 초과한 제품이다.

    톨루엔은 피부 접촉 시 피부의 유·수분을 소실, 흡입 시 두통·어지러움·무기력증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아세트알데히드와 폼알데하이드는 발암성 물질로 분류돼 있다.

    프라모델용 접착제들은 대부분 표시기준도 지키지 않았다. 조사대상 프라모델용 접착제 20개 중 18개(90.0%) 제품이 표시사항을 전부 또는 일부 누락했고, 17개 제품은 자가검사번호가 표시되어 있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유해물질이 기준을 초과하여 검출된 프라모델용 접착제 제조·수입업자에게 판매중지 및 회수 등 자발적 시정을 권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