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전공대 부지를 나누자고?…한전공대 분산 배치 '논란'



교육

    한전공대 부지를 나누자고?…한전공대 분산 배치 '논란'

    한전, 대학과 연구 클러스터 분리 제안…후유증 최소화 명분
    광주 전남 "일고의 가치 없다" 일축

    빛가람혁신도시 한전 본사(사진=한전 제공)

     

    한전공대 부지 선정을 위한 심사절차가 시작된 가운데 한전이 갑자기 대학과 연구동을 분리해 광주 전남에 나눠 짓자는 제안을 해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전공대 설립 범정부 지원단은 23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한전공대 부지를 제안한 광주와 전남 기초단체 등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었다.

    각 자치단체는 이날 설명회에서 각자 제안한 부지의 장점을 비롯해 다각적인 지원 방안 등을 설명했다.

    한전 측은 설명회에 각 자치단체에서 3명씩만 참석하도록 하는 등 철저한 보안 속에 설명회를 진행했다.

    24일 오전에는 광주가 추천한 3곳, 오후에는 전남에서 추천한 3곳에 대해 현장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한전이 새로운 제안을 내놨다.

    한전공대를 후보지 중 한 곳에 배치할 것이 아니라 대학 40만㎥, 연구클러스터 40만㎥로 둘로 쪼개서 광주와 전남에 각각 한 곳씩 나눠주자는 것.

    지금처럼 두 자치단체가 경쟁을 하다보면 탈락한 어느 한쪽이 상처를 입기 마련인데,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상생하자는 것이 한전 측의 입장이다.

    하지만 광주와 전남 모두 한전이 결과 발표를 앞두고 무리한 경쟁을 부쳤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한전이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한전 용역사가 지난 9월 제시한 제안서 제출 가이드라인에는 대학과 연구클러스터를 한 데 묶어서 설명했는데, 이제 와서 두 개로 분리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더구나 이미 심사절차에 들어가 있어 물리적으로도 논의할 시간이 없다며 제안을 일축했다.

    한전 범정부 지원위원회는 오는 28일 오전 11시 국가 균형위에서 23일부터 진행한 심사결과에 대해 논의한 뒤 최종 부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 광주 전남 시도지사는 참석하지 않고 부시장, 부지사가 참석하도록 하는 등 탈락 단체에 대한 배려 방안까지 강구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