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 초계기 또 우리함정 근접비행 왜?



국방/외교

    일 초계기 또 우리함정 근접비행 왜?

    일 위협비행 일상화하겠다는 의지 …국방부 "명백한 도발"
    한국에서 자위권적 조치 얘기 나오자 위협비행한 듯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달 동안 계속됐던 레이더·초계기 위협비행 문제를 더 이상 협의하지 않겠다고 한 일본이 또다시 우리 함정에 위협비행을 한 것은 두나라간 빚어진 갈등에 대해서는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23일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가 이날 우리 해군 함정을 향해 근접 비행을 했다고 밝혔다.

    23일 오후 2시 40분쯤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 함정 주변에서 또다시 위협비행을 한 것으로 우리 해군함정에서 거리 약 540미터 고도 60~70미터 고도로 날았다.

    일본 초계기의 근접비행을 한 것은 의도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고도 150미터 근접비행에 한국이 강력히 항의하고 사과를 촉구하자 고도를 절반 가까이 더 낮췄기 때문이다.

    일본은 독도나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우리나라를 상대로 시비를 건 것은 물론 러시아와 중국 등을 상대로도 영토분쟁을 야기하고 있는데 이의 연장선에서 위협비행을 또 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12월의 일 초계기 위협 비행과 달리 국방부는 강경한 목소리를 냈다.

    국방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명백한 도발행위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일본 초계기의 위협비행에 대해 "인내하면서 절제된 대응을 했다"며 일본이 또 근접비행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방부는 이러한 행위가 반복될 경우 우리 군의 대응행동수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도 했다.

    국방부는 또 "일본 정부에 분명하게 재발방지를 요청했음에도 이런 위협비행을 한 것은 우방국 함정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라며 "일본의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정경두 장관은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일본의 의도적인 도발이 반복될 경우 자위권적 조치를 취할 수도 있음을 일본과 협의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공교롭게도 이날 일본의 초계기 위협비행은 한국 국방부 장관이 일 초계기에 대한
    자위권적 조치 언급을 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