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회 행안위 '조해주' 청문회 개최 조율…文 '임명 유보'



국회/정당

    국회 행안위 '조해주' 청문회 개최 조율…文 '임명 유보'

    인재근 행안위원장 "1월 안에 청문회 잡을 것"
    靑 "노영민, 문 대통령에 '여야 협의중이니 임명 보류' 건의…文 수락"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하는 방향으로 의견 조율을 하는 가운데 청와대에서는 조 위원에 대한 임명을 보류했다.

    인재근 행안위원장은 21일 오후 2차 전체회의에서 "늦었지만 인사청문회를 해보자"며 "의사 일정은 간사 간 협의해서 1월 안에 잡는 것으로 정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홍영표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지 않겠다고 말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이 조 후보자의 정치 편향성 등을 문제 삼으면서 지난 9일 열기로 했던 인사청문회에 참석하지 않은 것에 대한 맞불이었지만, 한 발 물러서 인사청문회 개최하는 것과 관련해 협의하기로 입장을 선회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한다면, 임명을 좀 더 미룰 수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노영민 비서실장이 대통령에게 '청문회의 법적 기한은 지났지만 여야가 협의 중이고 내일 오전 행안위를 열어 조율할 예정이니 임명을 보류하는 게 좋겠습니다'라고 건의했다"며 "대통령은 이를 수락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자 19일까지 보고서를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지만, 여야 이견으로 채택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