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두고 온도차



정치 일반

    여야,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두고 온도차

    • 2019-01-19 13:00

    여야, '2월말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환영…기대·전망 온도차
    민주 "역사적 전환점 기대" 한국 "북핵 폐기없이 제재해제 안돼"
    바른미래 "핵담판 돼야", 평화 "文대통령 중재자역 주목", 정의 "실질 성과 중요"

     

    여야는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월 말께 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기로 한 데 대해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다만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와 주문 등에서는 온도 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진보 정당은 '비핵화 및 평화체제를 위한 구체적인 성과'의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정당은 '실질적 비핵화를 위한 핵 담판'에 무게를 실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2차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가 남북관계 발전으로도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남북미 정상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모든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북한 핵 폐기에 실질적인 진전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2차 미북정상회담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만으로 국제제재를 해제하고 북핵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가서는 결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실질적인 북한 비핵화 진전을 위해 2차 미북정상회담 전에 북핵 폐기 중재 역할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 핵 폐기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북한의 개방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은 1차와 달리 북한 핵 폐기의 구체적 진전이 있어야 하며, 포괄적 선언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과 실행이 담보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미사일 파괴가 목표라고 강조한 것이 북핵보다 북한 ICBM에 초점을 두는 것을 의미해선 안 된다"며 "확실한 '핵 담판'을 중심으로 북한의 개방과 발전을 위한 미국과 국제사회의 상응조치와 지원 방안 등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미가 2월 말 정상회담 개최에 합의한 것은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하며 최종적 타결이 이뤄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도 다시 한번 주목받게 됐다"며 "선(先)비핵화-후(後) 제재완화, 선 제재완화-후 비핵화의 줄다리기 속에서 양측을 충족시킬 묘안을 내놓을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2월 말 북미정상회담 개최 합의를 크게 환영한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무엇보다 실질적 성과가 도출되는 것이 중요하다. 북미 양자가 서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약속하고 이행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