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 국무부 "22일부터 전직원 업무복귀 명령"…북미회담 등 준비?



미국/중남미

    미 국무부 "22일부터 전직원 업무복귀 명령"…북미회담 등 준비?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한 달 가까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 국무부가 전 직원에게 다음주 복귀 명령을 내렸다.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17일(현지시간) 전 직원에게 오는 22일까지 업무에 복귀하라는 내용의 통지문을 보냈다.

    국무부는 업무복귀 이유로 '순조로운 외교 정책'을 들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워싱턴 방문 등에 따른 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 등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관측된다.

    국무부는 윌리엄 토드 운영 담당 부차관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오는 일요일(20일) 또는 월요일(21일)부터 대부분 직원에게 급료로 지급할 자금을 구했다"며 직원들에게 업무복귀 명령을 내렸다.

    그러면서 "국무부는 국가 안보 문제를 다루는 기관이므로 각국 주재 대사관과 영사관, 국내 사무소에 모든 인력이 배치되어 있어야 한다"면서 7만5천명 직원 전원에게 급여를 지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셧다운 사태가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일한 데 대한 급료는 즉시 지급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무부는 직원 급료로 지급할 자금을 어떻게 마련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다만, 현재 남아있는 운영자금 잔고 등을 직원 급여로 전용하는 등의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셧다운 사태로 미국의 외교와 안보 목표가 악영향을 받는 상황을 고려해 의회 및 예산관리국 등과 관련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자원을 아낌없이 사용하겠다"면서도 "셧다운이 다음 달까지 계속될 경우 직원들에게 계속해서 급여를 지급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22일 시작된 미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로 17일까지 미 국무부 소속 해외 직원 23%와 국내 직원 40%가 해고된 상태다.

    셧다운 사태가 이날로 27일째 역대 최장으로 접어들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간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언제 종료될지 붙투명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작업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북미정상회담 실무준비 작업에는 적어도 한 달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도 이르면 다음달, 늦으면 3~4월 초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