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재판청탁' 서영교 사퇴 수용…'투기의혹' 손혜원엔 유보



국회/정당

    민주, '재판청탁' 서영교 사퇴 수용…'투기의혹' 손혜원엔 유보

    서영교 "당에 부담 줄 수 없다" 원내수석직·상임위원직 자진사퇴 의사
    "손혜원, 해명된 부분 있어…적극 해명 의지 밝혀 최고위 수용하기로"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왼쪽)과 손혜원 의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재판 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서영교 의원에 대해 원내수석 부대표직과 상임위원에서 자신 사퇴 의사를 수용하기로 했다.

    또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에 대해서는 본인이 의혹에 대해서는 추후 진행상황에 따라 판단하기로 결정을 유보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오후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서 의원에 대해 "임종헌 공소장에 서영교 의원 언급된 건과 관해 당과 사법개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판단하에 원내수석부대표직 및 상임위원 사임의사를 밝혀왔고,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손 의원의 목포시 근대 문화재 투기 의혹에 대해선 "구도심 역사 재생을 위해 관련 건물 매입했다고 해명했다"며 "지금까지 정황을 종합해 투기목적 없었다는 손 의원의 입장을 수용했다. 그 외 제기된 문제는 추후 진행상황에 따라 판단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법농단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서 의원에 대해 징계를 하지 않기로 결정한 배경에 대해 "애초에 징계를 하려 했던 게 아니다"라며 "공소장에 적시된 사실만으로 혐의를 확정할 수 없어 징계절차를 들어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서 의원이 결백을 주장하고 있고, 다만 보도가 이어지고 있는 내용상 당에 부담을 주는 것을 인식해 자신해 사임의사를 전달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손 의원에 대해 결정을 미룬 것에 대해 이 대변인은 "손 의원이 상당 부분 보도에 대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고 있고, 추가적으로 강력하게 소명을 하고 문제 바로잡겠다고 했다"며 "그점을 최고위에서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직자윤리위반이나, 이해관계충돌 등에 저촉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SBS보도의 몇가지 사실관계 다른 부분 있었고, 그런 것을 손 의원이 적극 해명해 해소된 부분이 있다"며 "여전히 추가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 신중한 접근과 판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