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제가 요즘 수소차 홍보모델이에요" 수소경제 애착



대통령실

    문 대통령 "제가 요즘 수소차 홍보모델이에요" 수소경제 애착

    문 대통령, 울산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장 찾아
    수소차·드론·수소전지 등 참관 "상용화는 언제쯤?"
    수소차 애착 보이며 "미세먼지 정화 기능도 있죠?"
    안전모 쓰고 수소 생산 공장 찾아 둘러보기도
    "수소경제에 대한 지원 강화 강조하고자 방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울산에서 열린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장을 찾아 관련부처와 업계로부터 설명을 듣고,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울산시청에 마련된 수소경제 전시장의 수소차 부스를 둘러보던 문 대통령은 "요즘 수소차 부분은 제가 아주 홍보모델이에요"라고 말하며 최근 큰 관심을 쏟고 있음을 강조하기도 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지난해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를 두 차례나 시승했다.

    지난해 10월, 프랑스를 국빈 방문했을 당시에는 현대차가 프랑스에 수출한 넥쏘 택시를 타고 파리 시내를 돌았고, 수소충전소에 방문해 충전 시연을 참관하기도 했다.

    또 기회가 될때마다 수소 경제를 신성장의 동력의 핵심으로 꼽으며 강조하고 있는데,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데이터와 인공지능, 수소 경제의 3대 기반경제에 총 1조 5,00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수소 경제는 석유 등 화석연료 고갈의 대안으로 수소를 주요 연료로 사용하는 미래 경제 체제를 뜻한다. 현재는 수소차나 수소 전지 등이 큰 축을 이루고 있지만, 수소를 만들고 유통해 다른 산업분야에 활용하는 활동을 총칭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울산시청에 마련된 전시회장을 참관하면서도 관련 업계 관계자들에게 첨단 기술에 대한 설명을 경청하면서 수소 경제에 대한 큰 애착을 보였다.

    특히, 현대차 김세훈 상무에게 수소차 작동 방식에 대한 설명을 듣던 문 대통령은 "주행하면서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기능이 있죠?"라며 연거푸 질문을 했다.

    김세훈 상무는 "앞에 필터가 있고 여기를 지나서 미세먼지가 여과된다"며 "도저히 미세먼지가 빠져나올 수 있는 구멍은 없다"고 답했다.

    또 수소를 이용한 비상용 발전기나 드론, 수소 연료 전지 전시장을 둘러보며 "상용화는 언제쯤 되는가"라는 질문을 하기도 했다.

    발표회 뒤에 문 대통령은 수소를 직접 생산하는 주식회사 덕양의 제3공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하얀색 안전모를 쓰고 수소 생산 공정을 둘러봤다. 덕양의 김기철 사장은 "시간당 20m³의 수소를 생산하고, 울산, 여수, 군산에 수소를 공급하고 있다"며 "수소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17일 "이날 대통령의 울산 방문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의미가 있고, 또 혁신성장 3대 전략 투자분야의 하나인 수소경제에 대한 일정을 진행한 것"이라며 "수소경제에 대한 지원 강화를 강조하시고자 울산을 방문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