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서영교·손혜원 처리' 하루 미룬 이유는?



국회/정당

    민주, '서영교·손혜원 처리' 하루 미룬 이유는?

    '손혜원 의원 거센 반발'에 홍영표 부담느낀듯… "하루 더 시간 필요하다" 건의

    손혜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더불어민주당이 재판 민원 의혹을 받는 서영교 의원과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손혜원 의원에 대한 조처를 하루 미룬 것을 두고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17일 오전 11시 국회 정론관(기자회견)에서 기자회견을 하기로 했다.

    현안 등과 관련한 정례 브리핑이었지만, 서.손 의원에 대한 당의 결정도 함께 발표하기로 돼 있었다.

    하지만 이 대변인은 오전 10시 30분 일정이었던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가 길어진다는 이유로 정론관에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11시 40분쯤 당 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 의원과 손 의원의 논란과 관련해 "추가적으로 사무처에서 조사를 더 실시하게 하고, 내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사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비공개 회의에서 원내수석부대표를 맡는 서 의원과 문화체육관광부 민주당 간사를 맡는 손혜원 의원을 사보임하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해찬 대표도 이같은 방침에 동의해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지만, 홍영표 원내대표가 하루 정도 시간을 더 갖자는 제안을 했다고 한다.

    당 핵심 의원은 "홍 원내대표가 '손혜원 의원은 자기가 정말 잘못한 게 없다면서 한 발도 물러설 수 없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일단 얘기를 더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의원들의 사보임 문제는 원내대표의 결정 사안으로, 서.손 의원에 대한 사보임이 결정하는 문제는 홍 원내대표의 소관이다.

    손 의원이 적극적으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부인하는 상황에서 당의 결정에 반발할 조짐까지 보이자, 홍 원내대표가 당의 결정을 하루 더 순연해달라고 한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두 의원에 대한 사보임 방침은 변할 기류가 없다.

    다만, 당 윤리위원회 회부 등 별다른 징계 절차는 밟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사보임을 하는 수준이 될 것 같다"며 "당헌.당규상 이런 사안으로 징계절차를 밟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