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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 상용화 추진



경제 일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 상용화 추진

    해수부, '수중건설로봇' 기술 민간에 이전…협약식 개최

    수중 건설로봇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국내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의 상용화를 위한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17일 오후 경북 포항 수중로봇복합실증센터에서 수중건설로봇 연구개발 사업의 성과보고회와 기술이전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그간의 수중건설로봇 연구개발 성과를 확인하고 국책연구기관들이 국산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 3종 기술을 민간기업에 이전하기로 합의했다.

    해수부는 "우리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이 향후 본격적으로 현장에 보급되면 해외장비 수입 대체로 연간 100억 원 이상의 해외장비 임대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2030년에 세계 무인수중로봇시장 점유율이 5%를 달성할 경우에는 해외시장 수출 등으로 연간 1250억 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근 육지자원 고갈에 따른 해양 에너지원 발굴 필요 등으로 인해 해양개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저자원 발굴을 위한 해양플랜트 구축, 해양 에너지 개발을 위한 구조물 건설 등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500~2500m 깊이의 바닷속에서 시설 매설, 해저 지면 고르기 등 수중작업을 장시간 수행할 수 있는 장비에 대한 수요도 급증했다.

    해수부와 해양과학기술원은 수중건설로봇 제작 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2013년부터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2016년에 수중건설로봇 URI-L과 URI-T의 시제품을 개발한 데 이어 2017년에는 URI-R 시제품을 개발했으며 지난해 9월 2일부터 10월 29일까지 동해 수심 500m 해역에서 수중건설로봇 3종의 실증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특히 수중건설로봇의 로봇 팔, 암반파쇄 장치, 수중카메라, 자동화 항법 기술 등에 대해 실해역 시험에 성공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했다.

    해양과학기술원은 내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360억 원을 투입해 수중건설로봇 실증 및 확산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속적인 실증시험을 실시하고 성능을 개선함으로써 빠른 시일 내에 해양플랜트, 해상 풍력발전소 등 해양분야 건설현장에 투입해 상용화시기를 앞당길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김양수 차관은 "수중건설로봇 실증 및 확산사업을 통해 추가적인 실해역 시험과 해양공사 현장 적용 등이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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