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경화 "美상응조치 예로 종전선언·인도적지원 등 가능"



국방/외교

    강경화 "美상응조치 예로 종전선언·인도적지원 등 가능"

    '상설적 미북 간 대화채널', 북미 연락사무소 의미하는 것으로도 읽혀
    "종전선언은 평화체제의 입구라는 점에 대해 계속 같은 입장"
    "비핵화의 개념, 1992년 남북비핵화공동선언에 충분히 담겨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윤창원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에 대해 "예컨대 종전선언을 포함해 인도적인 지원이나, 또 어떤 상설적인 미북 간에 대화 채널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한국 측이 미국에 제안한 대북 상응 조치에 관련한 질문에 "결국 미국이 제공해야 되고 또 북한이 받아들이고,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관련해 합의가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의 '상설적인 미북 간 대화채널'은 북미 연락사무소 개설을 의미하는 것으로도 읽힌다.

    강 장관은 이날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종전선언은 평화체제를 만들어가는 첫 입구가 된다는 것에 대해 저희는 계속 같은 입장을 갖고 있다"고 재확인했다.

    이어 "평화체제를 만들어가는 그 시점에 있어서 정말 적대관계가 해제되고 평화적으로 공존하는 상황에 평화체제를 만들어간다는 그런 의지를 나타내는 정치적 선언의 의미에서, 평화체제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정치적인 선언이 크게 도움될 것이라는 점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가 상응조치의 하나로 검토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로서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지금 검토하고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했다.

    한편 강 장관은 "우리 정부의 '비핵화'에 대한 개념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통해서 한반도의 비핵화를 이룬다고 하는 것'"이라면서 "비핵화에 대한 우리 기본 개념은 또 1992년 남북비핵화공동선언에 충분히 담겨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