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기업인 대화 후속조치 착수 "반도체 시장 희망적"



대통령실

    문 대통령, 기업인 대화 후속조치 착수 "반도체 시장 희망적"

    靑, 기업인과의 대화 긍정 평가…향후 전면공개 고려
    대규모 투자프로젝트 전담반 개설·규제개선 추진단 강화
    '동남권 원전해체 연구소' 설립해 원전해체 산업 육성
    문 대통령 "이재용·최태원 설명 들어보니 반도체 희망적"
    "투자·증설 계속될 것이라 해…경제수석 챙겨보라" 지시

    (사진=연합뉴스 제공)

     

    청와대는 15일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중견기업인들과의 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기업인들이 제기한 현안 문제에 대한 후속조치에 착수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16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께서 어제 기업인과의 대화 때 나온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후속조치를 빈틈없이 진행해 달라고 말씀하셨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전날 언급된 대규모 투자프로젝트 전담반을 구성하고, 에너지 등 신산업 육성방안을 수립하고, 규제 샌드박스 사례를 발굴해 조기에 성과를 내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 기획재정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규제개선 추진단을 통해 규제개선 추진을 강화하기로 했다. 원전 산업 지원방안도 추가 보완대책을 수립하고 '동남권 원전해체 연구소'를 설립해 해체 산업을 육성키로 했다.

    여기에 기업인 16명의 현장건의는 관계부처 장관 이름의 서신으로, 사전질문 30건 중 현장에서 미처 소화되지 못한 18건에 대해 답변해 대한상의에 보내기로 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참모진과의 차담회에서 부진을 겪고 있는 반도체 산업의 희망을 얻었다고 말했다며 관련 발언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어제 SK 최태원 회장과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반도체 시장이 알려진 것과 달리 희망적이었다"며 "그동안 반도체 값이 이례적으로 높았던 것이지 반도체 수요는 계속해서 늘 것이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그래서 반도체 투자와 공장 증설 등은 계속될 것이라고 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 경제수석이 좀 챙겨보라"고 지시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은 설명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전날 기업인과의 대화에 대해 "과거 정부에서 대기업 총수와의 면담이 있을 경우 사진만 찍었던 것과는 대조적인 장면들이 있었다"며 "최저임금이나 52시간 근로제, 원전 문제 등 불편한 주제들도 나왔으나 오히려 공개적 대화를 통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기존의 행사는 대통령의 모두발언이 끝나면 비공개로 전환해 왔지만, 전날에는 앞부분의 일부 질문과 토론이 공개됐다. 청와대는 향후 기업인과의 행사를 전면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