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시 '영일만횡단대교' 건설 총력전



포항

    포항시 '영일만횡단대교' 건설 총력전

    동해안고속도로 계획도(포항CBS자료사진)

     

    포항시가 지역최대 현안사업인 '영일만횡단대교' 건설에 힘을 쏟고 있다.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이 지난 14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횡단대교)건설사업의 예타면제사업 선정을 적극 건의했다고 밝혔다.

    동해안 고속도로는 현재 공사 중인 포항-영덕 구간을 제외하고, 17.1km의 영일만 대교와 영덕-삼척 간 117.9km를 잇는 사업으로 사업비만 7조원 이상이 들어가는 대규모 SOC사업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지역 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겠다'며 광역시도별로 사업신청을 받았고, 경상북도는 동해안고속도로와 동해 중부선복선전철화(포항~동해)사업을 건의했다.

    현재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예타면제사업 선정절차를 검토·진행 중에 있으며, 사업 선정 및 발표는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강덕 시장은 이날 동해안고속도로를 건설할 경우 'U자형 고속도로망' 완성으로 국토균형발전은 물론, 지진으로 급격히 침체된 포항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동해안고속도로는 정부정책인 新북방정책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고, 통일시대를 대비한 남북교류 동해안 교통의 축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특히 지난해 11월 포항에서 개최된 제1차 한·러지방협력포럼 축사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포항 영일만항은 러시아를 연결하는 환동해 물류와 관광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점을 들어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횡단대교) 건설 사업이 예타면제사업에 반드시 선정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 및 민주당과도 힘을 합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