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울산시, 중금속 대상 연안오염 총량관리제 시행



울산

    울산시, 중금속 대상 연안오염 총량관리제 시행

     

    울산시는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해양환경과 생태계 보전, 해양환경 개선을 위해 전국 최초로 중금속을 대상으로 한 연안오염 총량관리제를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연안오염 총량관리제는 해역의 목표 수질과 퇴적물 농도 유지·달성을 위해 해역으로 유입하는 오염물질의 허용 부하량을 산정해 관리하는 제도다.

    시는 외황강 하류~온산항 해역에 구리, 아연, 수은 등 중금속을 대상으로 한 연안오염 총량관리제가 시행된다고 설명했다.

    중금속 대상은 울산 연안이 최초다.

    현재 전국 5개 특별관리해역 중 마산만, 시화호, 부산연안은 유기물을 대상으로 시행 중이다.

    해양수산부는 울산연안 특별관리해역의 오염총량관리제 도입을 위해 지난 2014년부터 타당성 연구를 실시했다.

    이어 울산시가 수립한 울산연안 특별관리해역 제1차(2018년~2022년) 연안오염 총량관리 기본계획을 지난해 8월 승인하고,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시행 계획에 따르면 대상 해역의 2022년 해저퇴적물 목표 농도는 구리 73.1㎎/㎏,(현재 84.94㎎/㎏), 아연 188㎎/㎏(현재 227.7㎎/㎏), 수은 0.67㎎/㎏(현재 0.73㎎/㎏)이다.

    울산시는 완충저류시설 설치 등으로 현재 배출 부하량을 적극 줄일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연안오염 총량관리와 병행해 온산항 오염퇴적물 정화사업 실시 설계를 올해 계획하고 있다”며 “울산시민에게 깨끗한 바다를 돌려주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