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왜 가해자가 당당한가"…또 조덕제發 여론재판

아내까지 유튜브 등장 조덕제 '결백' 주장
사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거듭 현실화
가해자 입장 조명 언론 보도에도 문제제기

배우 조덕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지난 2015년 영화 촬영 도중 상대 여배우의 속옷을 찢고 바지에 손을 넣는 등 여배우를 강제 추행한 혐의로 기소된 조덕제는 최근 항소심 결과 무죄였던 1심과 달리 징역 1년(집행유예 2년, 수강명령 40시간, 신상정보 등록)의 유죄 판결을 받았다. 윤창원기자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된 조덕제 성폭행 사건이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올라 여론 재판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조덕제 유튜브 방송에 아내 정모씨가 출연해 직접 남편 조덕제의 결백을 주장하고 나선 탓이다. 이 영향으로 피해자인 배우 반민정 이름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등 2차 가해가 또다시 현실화 하고 있다.

정씨는 지난 5일 조덕제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조덕제가 결백한 것을) 확신한다. 배우의 성품이나 인격에 한 치의 의심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앞서 조덕제가 밝힌 실직 경위에 대해 본인이 자세히 설명했다.

이어 정씨가 "광화문 집회에 나선 '워마드'를 본 적이 있다"면서 소리를 지르는 흉내를 내자 조덕제가 함께 따라 웃기도 했다.

방송 이후 해당 발언들이 기사화 되면서 피해자 반민정은 덩달아 주요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내렸고 어뷰징 기사 등에 꾸준히 언급되고 있다. 이미 유죄 판결이 난 사건에 별다른 대응을 할 이유가 없는 상황임에도 계속해서 조덕제 측 주장에 따라 여론 재판에 소환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두고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조덕제 측 발언을 적극 보도해 확대·재생산한 언론 보도 행태에도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한 네티즌(아이디: dec****)은 기사 리스트를 캡처해 "성추행범 이야기를 참 열심히도 실어준다. 아내라는 분도 2차 가해로 경찰 조사받지 않았었나"라면서 "그렇게 억울하다면서 전국적으로 주장하지 않으면 조덕제 아내는커녕 조덕제를 누가 알겠나. 언론을 통해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그걸로 유명세를 얻는 이야기 많이 들어봤다"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네티즌(아이디: oge*******) 역시 "조덕제가 범죄자가 되지 않아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 것 같은 언론들. 가해자의 이해 당사자가 그리 중요한가? 그러니 가해자들이 피해자들 찾아가서 협박해도 욕을 먹지 않는 것"이라며 "조덕제 아내의 말이 왜 중요한가? 왜 우리나라는 가해자가 당당한가"라고 반문했다.

조덕제와 정씨는 지난해 10월 반민정에 대한 명예훼손 등 혐의로 피소당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 반민정 측은 조덕제 측이 인터넷 카페 등에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자신에 대한 악성 댓글을 달도록 선동해 심각한 2차 피해를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0

0

전체 댓글 6

새로고침
  • NAVER붉은깃발2021-09-01 03:45:52신고

    추천0비추천0

    나라빚 1천조 돌파의 위엄!
    이럴 때만 일본이랑 비교하며 국가채무 적다고 우기지.
    먼나라에서 난리나도 환율 폭등하는 한국따위가 기축통화국이랑 같냐?
    증세없는 복지는 사기

  • NAVER이시대의운명2021-08-31 13:42:45신고

    추천3비추천2

    CCTV나 제대로 볼 수 있게 처리해주세여. 어린이집, 유치원 학비 생각하면 정부지원까지 합치면 대학등록금이랑
    맞먹습니다. 그런데 선생님들 월급은 최저수당에 가깝고 말도 못하는 어린아이들 구타는 계속되면서 CCTV는 경찰대동해야
    볼 수 있고 이마저도 거부하면 볼 수도 없는게. 이게 정책입니까? 그러면서 애낳으란 이야기하지 마세여. 저희 아이도 말 못할때 어린이집 근처에만 가도 애가 까무러치고 등원을 거부하길래 안보냈더니. 말할 줄 아는 지금 그러더군요. 선생이 때렸다고.
    생각같아서는 고소라도 하고 싶지만 방법이 있습니까? 이게 현실

  • KAKAORNJ2021-08-31 13:26:00신고

    추천4비추천1

    이거 안주는 거 보단 주는게 좋긴 하겠지만 출산율 높이기 위한 정책으로 마련한거라면 집어치우길!!! 사람들이 애 안 놓는 이유를 제대로 짚어야 할 것임! 출산율 높이기 위해서 한 거라면 진짜 멍청한 짓이고, 나라 살림만 어려워 지고 효과는 아주 없을 것임! 나도 흙수저에 애 둘 놓고 맞벌이 부부로 살아가지만...애 안 놓는 사람을 이해됨! 특히, 여자들은 너무 힘듬! 물론 남자들도 힘들지만~국민들이 왜 애를 안 놓는지부터 진지하게 고민하기 바람! 이상한 놈들 말만 듣고 뜬구름 잡는 정책 하지 말고~!!!내 돈 아니라고 막 쓰면 안됨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