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비위행위자 희대의 농간…책략은 진실 이기지 못한다"



국회/정당

    조국 "비위행위자 희대의 농간…책략은 진실 이기지 못한다"

    조국 "민정수석실은 모든 업무 법과 원칙 따랐다…민간인 사찰·블랙리스트 안했다"
    임종석 "김태우, 과거 폐습 못버리고 업무 범위 넘나드는 일탈 행위 저질러"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은 31일 김태우 전 특감반원의 주장.폭로와 관련해 "책략은 진실을 이기지 못한다"고 말했다.

    조 수석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안 보고를 통해 "이 사태의 핵심은 김 전 특감반원이 징계처분이 확실시되자 정당한 업무처리를 왜곡해 정치적 쟁점으로 만들고 자신의 비위행위를 숨기고자 벌인 희대의 농간을 부리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수석은 "국정농단 사태를 경험하고 출범한 민정수석실은 모든 업무를 법과 원칙에 따라 했다"며 "(이번 사태는) 비위 행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일방적 허위 주장이 사실인것처럼 보도되고 정치 쟁점화됐다"며 "민정수석실은 민간인을 사찰하거나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다. 정치적 관계자에 대한 사찰을 엄격히 금지해왔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행정요원이 관할 범위 밖의 정보를 수집하면 폐기하거나 법에 따라 관련 부처에 전달했다"며 "김 수사관에 대해서는 임용 초기 (과거 정부의) 습성을 완전히 버리지 못한 첩보 수집에 대해서는 경고 조치를 내렸고, 자신을 위한 특혜성 임용시도가 포착된 후에는 1개월 근신조치를 하는 등 경중에 따라 조치해왔다"고 설명했다.

    조 수석은 "이후 뇌물죄 수사를 받는 자신의 스폰서와의 유착이라는 심각한 비위가 발각되었기에 민정수석실은 즉시정식 감찰을 개시하고 대점에 조사 및 징계 의뢰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고 부연했다.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도 업무 보고를 통해 "김 전 감찰반원은 업무과정에서 과거 경험과 폐습을 버리지 못하고 업무 범위를 넘나드는 일탈행위를 저질렀다"고 했다.

    이어 "지금 그는 자신을 건드리면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주겠다고 결심한 사람처럼 보인다"며 동료들의 흠결을 들춰내서 넘기고 자신의 비위를 감추고자 직권을 남용해 수집한 부정확한 정보들을 일방적으로 유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임 실장은 "이번 사건의 본질은 비위로 곤경에 처한 범죄 혐의자가 자기 생존을 위해 국정을 뒤흔들어보겠다고 벌인 비뚤어진 일탈 행위"라며 "대통령 비서빌은 이번 일을 감찰반 구성에서부터 세부적인 운영지침과 정기적인 점검에 이르기까지 쇄신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임 실장은 김 전 특감반원의 주장을 보도하는 언론에 대해서도 불쾌감을 드러냈다.

    임 실장은 "일부 언론이 범죄 혐의자가 일방적으로 생산, 편집, 유포하는 자료들을 객관적 검증 없이 보도하는 것은 스스로 부끄럽게 생각해야 할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