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입법로비' 한어총 관계자 19명 추가 입건



사건/사고

    경찰, '입법로비' 한어총 관계자 19명 추가 입건

    "어린이집 운영 어렵게 하는 법 막자" 로비 정황 포착

     

    국회의원을 상대로 불법 후원금을 건넨 의혹을 받는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한어총) 관계자들이 무더기로 입건됐다.

    서울 마포경찰서는 한어총 김모 회장에 이어 지난 17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2013년부터 2014년 사이 한어총 국공립분과위원회 소속 시‧도 분과장 17명과 사무국장 2명 등 모두 19명을 추가로 입건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경찰은 당시 국공립분과위원장이었던 김 회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수사에 착수한 뒤 지난 11월 한어총 사무실과 국공립분과위원회 사무실 2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경찰에 따르면, 당시 김 회장은 이사회에서 분과장들을 불러놓고 "한어총에 불리한 법안이 통과되면 개인 어린이집 운영이 힘들어질 것"이라며 정치권에 로비를 제안한 것으로 드러났다.

    분과장들은 이에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기부금 명목으로 모두 4750만 원을 걷어 김 회장의 통장에 입금한 혐의를 받는다.

    이 중 일부는 시‧도 분과의 법인 비용을 이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사무국장들은 김 회장의 지시에 따라 한어총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후원금을 낸 것처럼 꾸며 국회의원 5명에게 각각 수백만 원의 정치자금을 전달하는 등 실무적 역할을 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 조사 결과 이렇게 모인 자금의 일부는 김 회장이 '활동비' 명목으로 유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전날까지 추가 입건자 2명을 소환해 조사했다"며 "관련 수사가 김 회장 개인에서 한어총 전반으로 확대된 셈"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