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노동당 '금고지기'에 한광상…김일성 부인 김성애는 사망



통일/북한

    北노동당 '금고지기'에 한광상…김일성 부인 김성애는 사망

    리만건은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내려가
    황병서,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김수길·노광철 등 북한군 서열 1~3위 세대교체

     

    북한 노동당의 '금고지기'로 재정운영 및 관리를 맡는 당 재정경리부장을 한광상이 맡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북한 김일성 주석의 둘째 부인인 김성애는 지난 2014년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가 27일 발간한 2018년 12월 기준 '북한 권력기구도'에 따르면, 한광상이 올해 4월부터 당 재정경리부장을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부가 직전 발간한 올해 1월 기준 북한 권력기구도에는 당 재정경리부장이 김용수로 표기됐다.

    그러나 최근 북한 보도에서 김용수는 '당 부부장'으로 호명되는 반면 과거 재정경리부장을 지냈던 한광상은 4·27 남북정상회담 만찬에 당 중앙위원회 부장 직함으로 등장해 재정경리부장 자리에 변동이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광상은 지난 2013년부터 재정경리부장을 맡았지만 2015년에는 한때 숙청설이 제기되기도 했던 인물이다. 그는 6·12 북미정상회담에 핵심 수행원으로 참석하기도 했다.

    통일부가 이날 함께 발간한 '주요 인물정보' 책자에는 사망한 주요인물 정보에 김일성 주석의 부인 김성애가 추가됐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12일 정례브리핑에서 김성애가 사망했다는 보도에 대해 "관련 동향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1924년 12월생인 김성애는 첫째 부인인 김정숙이 1949년 사망한 뒤 김일성 주석과 결혼했다. 이후 조선민주여성동맹 위원장,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노동당 중앙위원회 위원 등을 지내고 슬하에 2남 1녀를 뒀다. 그러나 김정숙의 아들인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권력다툼에서 밀려난 뒤 공식 석상에서 사라졌으며 당 중앙위원에서도 2010년 해임됐다.

    직전 권력기구도에서 정치국 위원에 포함됐지만, 통일부가 '직위유지 여부 확인이 필요하다'는 단서를 달았던 리만건은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내려간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군 서열 1위인 총정치국장에서 물러난 뒤 최근 '노동당 제1부부장' 직함으로 다시 김정은 위원장의 공개활동을 수행 중인 황병서는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으로 표기됐다. 다만 통일부는 그의 직책에 대해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는 단서를 달았다.

    일부는 당 중앙군사위원회에서 김경옥 전 노동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과 박영식 전 인민무력상이 빠지고 김수길 군 총정치국장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새로 진입한 것으로 봤다.

    군 총정치국장은 황병서에서 김정각으로, 다시 김수길로 바뀐 것이다. 또 총참모장이 리명수에서 리영길로, 인민무력상이 박영식에서 노광철로 바뀌었다. 이는 북한군 서열 1~3위의 세대교체를 보여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