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文정부, 블랙리스트 작성" VS 靑 "보고 없었다"



국회/정당

    한국당 "文정부, 블랙리스트 작성" VS 靑 "보고 없었다"

    "환경부 산하 기관 8곳, 前정부 인사들에 '안종범 추천' 등 꼬리표 붙여"
    김의겸 반박…'환경부에 확인' 여부 질문에는 "직접 문의하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은 26일 문재인 정부에서 박근혜 정부 관련 인사들을 공직에서 배제하는 이른바 '블랙리스트' 문건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곧바로 "보고받은 바 없다"고 일축했다.

    한국당이 이날 공개한 문건에는 한국환경공단 등 환경부 산하기관 8곳의 임원 21명에 대한 동향이 담겨 있다. 문건은 A4 한 장짜리 문서로, 상단에는 '환경부 산하 8개 공공기관 임원 사퇴 등 현황'이라고 적혀 있다. 양식이 정부 방식이라고 한국당 측은 주장했다.

    한국환경공단 등 기관 소속 임원 21명의 직위‧이름‧임기가 기입된 표가 있는데, 가장 오른쪽에는 각 임원들의 '현재 상황'이 '사표 제출', '사표제출 예정', '후임 임명 시까지만 근무', '반발' 등으로 분류돼 있다.

    또 문서의 하단부에는 명단의 특정 인사에 대해 주석을 달고 '최근 야당 의원실을 방문해 사표 제출 요구에 대한 내부정보를 제공한다는 소문', '안종범 전 경제수석이 본부장 임명에 도움을 주었다고 하나 현재는 여권(문재인 정부 및 민주당) 인사와의 친분을 주장' 등으로 평가들이 달려 있다.

    청와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청와대 특감반 문건 진상조사단원인 김용남 전 의원은 "이 문건은 공식적으로 확인된 문재인 정부의 블랙리스트"라며 "(임원들의) 임기와 상관없이 자신들의 선거캠프 출신이나 자기 쪽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일자리를 만들고 있고, 이를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는지를 청와대에서 점검하며 각 부처로부터 받은 내용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청와대가 공공기관에서 전 정권 인사들을 퇴출시키고, 낙하산 인사를 내려 꼽기 위한 정지작업을 했다는 주장이다. 김 전 의원은 "각 부서의 전반에 걸쳐 블랙리스트가 있는지 확인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즉각 반박을 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 문건에 대해 민정수석실에 알아본 결과, 조국 민정수석 및 4명의 민정수석실 비서관, 이인걸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장까지 누구도 자료를 보거나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환경부에 이런 문건이 생성됐는지를 확인해 봤나'라는 물음에도 "저희가 확인을 했다고 해도 의미가 없는 것 같다, 직접 환경부에 문의해 달라"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