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북 시범철수 GP 인근에 5~10개 총안구 식별돼



국방/외교

    북 시범철수 GP 인근에 5~10개 총안구 식별돼

    군당국 "GP와 연결된 지하통로 등 매몰돼 진지로서 기능과 역할 상실 판단"

    군당국은 17일 남북 군사당국이 시범철수·파괴한 11개 감시초소(GP)에 대한 상호검증 결과 북측 GP의 불능화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5개 GP 일부에서 총안구(화점)는 남았다고 평가했다. (사진=국방부)

     

    시범철수된 북한의 11개 GP가 더 이상 쓸수 없는 즉 불능화 된 것이 확인됐다고 군당국이 밝힌 가운데 이들 GP 인근에서 5~10개의 총안구(화점)가 여전히 남겨져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군 당국에 따르면 시범철수·완전파괴된 북한의 11개 GP가운데 5개 GP 주변 100m에서 200m 떨어진 거리에 각각 1~2개 씩 총 5개에서 최대 10개의 총안구가 남아 있는 것이 지난 12일 현장 검증에서 식별됐다.

    총안구는 초소 형태의 시설에서 총을 내놓고 쏠 수 있는 구멍을 말하는데 군당국은 초소 자체가 무너지거나 GP에서 교통호로 연결되는 지하 통로 등이 매몰되거나 무너져 진지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상실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또 북한은 이에 대해 다른 GP와 연결된 총안구이거나 쓸 수 없거나 쓰지 않는 총안구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일각에서는 GP 주변에 총을 쏠 수 있는 총안구가 그대로 남아 있는 상황에서 미확인 지뢰지대라는 이유로 또 북한 설명만 듣고 GP 불능화가 완전히 이행됐다고 보는 것이 합당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GP가 감시초소로소의 기능과 역할이 있는데 GP 시설 및 감시소 중심이 완전히 파괴됐고 원래 건물로부터 멀리 떨어진 것"이라며 "그것들(총안구)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는게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당국자는 "미확인 지뢰지대로 안전상 문제가 있었다"며 "북측 인원도 못 들어가는 상황이었고 북측도 인접 GP 총안구라고 하며 안내가 안 된 부분"이라고 전했다.

    또 일부 총안구는 북한군도 사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됐다고 군 당국자는 말했다.

    결론적으로 북한 GP가 완전히 철수·파괴돼 앞으로 사용할 수 없는 GP가 됐다는게 군당국의 설명이지만 북한이 일부 총안구를 깔끔하게 정리하지 않아 일각의 오해를 불러올 소지를 남긴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한편 북측 측검증반도 우리측이 처리 중에 있었던 GP 외곽철책과 철거 후 남아있던 잔해물에 대한 조속한 철거 등을 요구했고 우리 군은 계획에 따라 처리할 예정이라는 점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군당국은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