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국회서 비례성 강화 선거제 합의하면 지지할 것"



국회/정당

    문 대통령 "국회서 비례성 강화 선거제 합의하면 지지할 것"

    임종석 "문 대통령, 비례성 강화 지지한다는 입장 일관되게 밝혀왔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가 비례성 강화를 위해 야여 논의를 통해 (선거제 개혁과 관련한) 합의안을 도출하면, 이를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을 요구하며 열흘 째 단식을 이어가자,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수습하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국회에서 단식하고 있는 손 대표와 이 대표에게 보내 이같은 뜻을 전했다.

    임 실장은 문 대통령의 이같을 말을 전하면서 "대통령은 정치를 해오는 동안 비례성 강화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밝혀왔다"며 "연동형 권역별 비례대표를 골자로 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안이 2015년에 발표됐을 때도 그것이 가장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내용을 대통령이 먼저 '이렇다, 저렇다'고 하기보다는 국회 합의를 지지할 의사가 있음을 전하로 왔다"고 부연했다.

    손 대표가 '국회가 합의하면 중앙선관위가 제시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지지한다는 말인가'고 묻자, 임 실장은 "물론이다"고 답했다.

    이어 "의원정수 문제를 포함한 선거제도 개혁의 구체적인 방안은 국회가 합의를 도출하면 지지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