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조강특위 "인적쇄신 기준은 공천파동 책임‧의원 경쟁력"



국회/정당

    한국당 조강특위 "인적쇄신 기준은 공천파동 책임‧의원 경쟁력"

    "2016년 공천파동 및 개인 경쟁력 주요 기준으로 당협위원장 교체"
    "외부위원, 독립적으로 판단해 심사"…'김병준 살생부' 발표 앞두고 폭풍전야

    자유한국당 전주혜 조강특위위원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경과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소속 전주혜 외부위원은 14일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에 대해 "한국당이 몰락하게 된 책임 소지를 가리는 것과 야당 의원으로서 경쟁력 등을 가장 중요한 2가지 기준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전 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조강특위 활동 경과 기자회견에 참석해 "인적쇄신만이 한국당의 살 길이라 생각해 4명의 외부위원이 조강특위에 합류해 두 달 동안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심사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11일부터 활동을 시작한 조강특위는 몇 차례 추가 회의 후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르면 이번 주말 비상대책위원회에 활동 결과를 보고할 것으로 관측된다.

    전 위원은 당협위원장 교체 주요 기준에 대해 "2016년 총선 공천 파동을 통해 국민들이 실망해 한국당은 제1정당을 빼앗기게 됐다"며 "이후 대통령 탄핵과 지방선거 참패 등 과정에서 책임 소재를 명확히 가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사와 중앙언론 노출도, 본회의 출석, 법안 대표발의, 국정감사에서의 성과 등 여러 지표를 참고했다"며 "그동안 기득권에 안주한 의원들에 대해 정밀한 심사를 거쳤다"고 강조했다.

    조강특위가 과거 공천파동에 대한 책임론과 의원 개개인 경쟁력을 주요 기준으로 삼은 것을 두고, 당 안팎에서는 친박 중진의원 등을 중심으로 특정 집단을 목표로 삼은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 바 있다.

    현역 의원 당협위원장 교체 규모에 대해선 전 위원은 "그 부분에 대해 아직 확정이 안 돼 몇 명이라고 말하기 어렵다"며 "숫자보다는 의미, 단순히 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교체된 이후 새로 공모할 방식에 대해선 "일부 지역은 공개경쟁 오디션을 통해 위원장 충원을 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며 "10개 안팎 지역에 대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등에 대한 지식과 소양을 갖고 있는지 심사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당협위원장을 선정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친박‧잔류파의 지지로 당선된 나경원 원내대표는 최근 '과도한 인적 청산'에 반대하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다. 비대위는 당초 이번 주말 즈음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었지만, 나 원내대표 등 일부 지도부 인사들의 반발에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