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청책투어 "현장서 답 얻겠다"는데…기대 반 우려 반



국회/정당

    민주당 청책투어 "현장서 답 얻겠다"는데…기대 반 우려 반

    이해찬 대표가 직접 지시해 지도부와 의원 전원 전국 찾아 정책 설명
    주거·4차산업혁명·지진피해지·장애인센터 등 찾아 민심도 청취
    워크숍에서 방문 결과 놓고 토론 후 필요한 안건은 당정과제로 선정도
    당 일각선 "현안 많은데 지역·부처 부담주면서 가야하느냐"는 지적
    당원 일부 "당원게시판도 없는데 지역 돌기에 앞서 당심부터 챙기라" 비판도

    지난 13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오른쪽) 대표가 서울 강동구의 강일 행복주택을 찾았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더불어민주당이 정기국회가 끝나자 민생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며 13일 '청책(聽策)투어'를 시작했다.

    당의 내년도 예산 운용방향과 정책을 설명하는 동시에 민심과 시민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겠다는 야심찬 계획인데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이번 청책투어는 당내 정책이나 전략파트가 아닌 이해찬 대표가 직접 기획해 추진을 지시했을 정도로 공을 들인 행사다.

    정기국회와 국정감사, 예산안 처리 등 현안에 치여 현장에 소홀했다는 지적을 극복하고 문재인 정부 3년차에 접어드는 새해에는 보다 민생을 챙기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당대표의 지휘 아래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사무총장, 정책위의장까지 지도부가 팀장격인 책임의원이 돼 하나의 지역 또는 테마를 맡고 당 소속 국회의원 전원을 골고루 팀에 배분하는 등 상당히 신경을 쓴 모습이 역력하다.

    첫날인 13일에는 이해찬 대표가 서울 강동구의 강일 행복주택을 찾아 청년, 신혼부부들과 대화를 나누며 주거지원 정책의 실효성, 아쉬운 부분 등을 직접 챙기기도 했다.

    주거정책지, 4차 산업혁명 사업장, 포항 지진 피해지, GP 철수 접경 지역, 전통시장, 쪽방촌, 장애인지원센터, 아이돌봄시설 등 다양한 곳을 1주일 내에 동시 다발적으로 방문해 현장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는 점도 이번 행사의 특징이다.

    특히 현안과 함께 서울, 대구·경북, 부산·경남, 호남, 충청 등 지역도 골고루 배분해 지역 지지기반을 점검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취약지역이었지만 최근 국회의원과 기초단체장을 배출하기 시작한 대구·경북, 이른바 TK지역은 2차례나 방문해 지지세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당의 정책과 입법과제, 각종 현안에 대한 당의 대책을 지도부와 의원들이 직접 나서서 알리기 위해 지도부가 결정하고 실무진이 계획을 마련했다"며 "TK를 두 팀이 방문하는 것은 어느 정도 내후년 총선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말했다.

    청책투어 결과물은 오는 21일 열릴 당 워크숍에서 공개된다.

    각 팀별로 현장 방문 과정에서 발굴한 과제에 대해 토론을 벌여 정책으로서의 가치가 높으면 향후 정책위를 통해 당정회의의 안건으로 올려 정부와 함께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당내 일각에서는 정부부처나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충분히 챙길 수 있는 성격의 사안에 여당 의원들이 총출동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느낀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연말이지만 선거제도 개혁, 유치원 3법 등 민생 쟁점 법안 처리, 김상환 대법관 임명동의안 처리,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등 야당과 풀어야 할 현안이 많아 당장 다음주부터 장기간의 임시국회가 열릴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 민주당 의원은 "당이 당력을 집중해야 하는 사안이나 꼭 민심을 들어야 하는 지역을 압축해 당 대표가 직접 다녀오는 방식이 좀 더 파급효과를 가질 수 있다"며 "여당 의원들이 모두 청책에 나서면 해당 지자체나 소관 업무를 관장하는 주무부처에게는 상당한 부담감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당내 소통이 잘 되지 않고 있는데 의원들이 외부로 나가서 민심을 듣는 것이 옳으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소에 대해 당이 선제적으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일부 당원들은 당원이 100만명에 육박하는데 당원을 위한 게시판조차 없다면서 지도부가 민심 청취에 앞서 당심 청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