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남북, 시범철수 대상 11개 GP 상호검증 완료



국방/외교

    남북, 시범철수 대상 11개 GP 상호검증 완료

    국방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 및 신뢰 구축을 위한 이정표" 평가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 차원에서 시범철수한 비무장지대 내 GP(감시초소)에 대해 12일 오전 상호검증에 나선 가운데 강원도 철원 중부전선에서 우리측 현장검증반이 북측 감시초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은 12일 최근 철수 및 파괴 작업을 마친 비무장지대(DMZ) 내 11개 시범철수 GP(감시초소)에 대한 상호 현장검증 작업을 완료했다.

    국방부는 "오늘 오후에 우리측 시범적 GP 철수 검증에 참가했던 북측 검증단이 검증을 마치고, 4시 53분쯤 군사분계선(MDL)을 통과해 북측으로 복귀했다"고 밝혔다.

    앞서 남측 검증단은 이날 오전 DMZ 내 동부·중부·서부전선에 걸쳐 새로 개설된 오솔길과 군사분계선이 만나는 11개 지점에서 북측 검증단을 만나 북측의 GP 시범철수를 검증했다.

    남북이 1953년 7월 정전협정 체결 이후 비무장지대 내에 설치된 GP를 상호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남북은 시범철수 GP마다 7명으로 구성된 현장검증반을 각각 투입했다. 각 검증반은 대령급(북측 대좌급)을 반장으로 하며, 검증 요원과 촬영 요원으로 구성됐다. 남북 검증단 전체 인원은 154명이다.

    상호검증 작업은 GP 시설물이 복구될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파괴됐는지, 군사시설로 전용될 수 없도록 불능화됐는지에 중점을 두고 이뤄졌다.

    지하시설로 구축된 북측 GP의 지하 공간에 대한 검증도 실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앞서 "북측 GP에 대한 현장검증에서는 모든 화기와 장비, 병력이 철수했는지, 감시소와 총안구 등 지상 시설물이 철거됐는지, 지하 연결통로 및 입구 차단벽 등 지하시설물이 매몰·파괴됐는지 등의 상태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측 검증작업에는 지하시설의 형태 등을 탐지할 수 있는 지하투과레이더(GPR:Ground Penetrating Radar)와 지하로 구멍을 뚫어 내리는 내시경 카메라 등의 장비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남북은 '9·19 군사합의서'에 따라 지난달 말까지 시범철수 대상 GP 각각 11개 중 10개를 완전파괴했고, 1개씩은 병력과 장비는 철수하되 원형을 보존했다.

    국방부는 "남북의 현역군인들이 비무장지대 내에 오솔길을 만들고, 군사분계선을 평화롭게 이동하는 것은 분단 이래 처음 있는 일로 남북 군사 당국의 합의 이행 의지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의미 있는 조치"라며 "이번 상호 현장검증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 및 신뢰구축을 위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남북은 9.19 군사합의에 따라 향후 DMZ 내 모든 GP를 철수하는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DMZ내 모든 GP 철수는 앞으로 구성될 남북군사공동위에서 본격 논의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