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태섭 “갈림길의 나경원” vs 오신환 “친박업고 계파갈등”



사회 일반

    금태섭 “갈림길의 나경원” vs 오신환 “친박업고 계파갈등”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친박의 득세
    KTX...효율만 추구하다 이 사태까지
    민주당, '연동형 비례' 대원칙엔 동의
    홍남기 부총리, '원팀' 단결 보여줘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금태섭(민주당 의원), 오신환(바른미래당 의원)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은요. 예고해 드린 대로 스페셜 게스트 두 분을 모셨습니다. 제가 아까 이 두 분 들어오면 스튜디오가 훤해질 거다 그랬더니 누구입니까? 우리 청취자들이 물어보셨는데 바로 이분들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 어서 오세요.

    ◆ 금태섭> 안녕하십니까. 금태섭입니다.

    ◇ 김현정>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도 어서 오십시오.

    ◆ 오신환> 안녕하세요. 오신환입니다.

    ◇ 김현정> 이 정도면 훤한 거 맞죠?

    ◆ 금태섭> 오신환 의원님 덕분에 (웃음)

    ◆ 오신환> (웃음) 별말씀 다하시네요.

    ◇ 김현정> 금 의원님, 그나저나 얼마 만에 오시는 거예요, 지금. 라디오 재판정 우리 고정 패널 아니셨습니까?

    ◆ 금태섭> 저도 여기서 라디오 재판정 하던 때가 훨씬 좋은 거 같습니다. (웃음)

     

    ◇ 김현정> (웃음) 언제 그렇게 라디오 재판정 뉴스쇼가 그리우세요? 그때가 나았다, 어떤 때?

    ◆ 금태섭> 오신환 의원님처럼 훌륭하신 분들도 많지만.

    ◆ 오신환> (웃음) 또 왜 그래요.

    ◆ 금태섭> 당에 따라서 막 싸우고 할 때는. 여기서 싸울 때는 그래도 논리적으로 했었는데.

    ◇ 김현정> 법으로 싸우는 거.

    ◆ 금태섭> 법으로 싸울 때는 또 여러 가지 고려해야 될 점이 있으니까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 김현정> 법도 안 통할 때, 논리도 안 통할 때 그때는 라디오 재판정 돌아가고 싶다.(웃음) 그래요. 금 의원님 진짜 오랜만에 친정 돌아오신 느낌으로 뉴스쇼 방문해 주셨고. 오신환 의원은 얼마 만인지. 지난해 선거 때 한번, 지방선거 때 뵈었어요.

    ◆ 오신환> 제가 한번 출연했던 거 같아요.

    ◇ 김현정> 맞아요, 맞아요. 그때에 이어서. 그때도 아주 논리적으로, 논리적으로 하고 가셨던 제 인상이 강한데 두 분은 서로 아는 사이세요?

    ◆ 오신환> 그럼요.

    ◆ 금태섭> 법사위에서 자주 만나고. 말씀하신 것처럼 오신환 의원님 대단히 논리적이고 아주 합리적이고 민주당 의원들이 아주 존경하는 야당 의원입니다.

    ◆ 오신환> (웃음) 왜 그러세요. 제가 사실은 진짜 300명의 국회의원 중에 우리 금태섭 의원님 전반기에 법사위 간사를 같이 했는데요. 특히 민주당 의원님들 중에서 정말 합리적이신 .

    ◇ 김현정> 두 분 지금 짜고 들어오셨죠?

    ◆ 오신환> (웃음) 평소 마음이에요.

    ◆ 금태섭> (웃음) 적어도 오신환 의원님 저를 존경한다는 말은 진짜 같아요.

    ◆ 오신환> (웃음) 이상하게 능글능글해지셨어.

    ◇ 김현정> 뉴스닥 오늘 분위기 묘하네. 두 분이 약간 닮으신 것 같기도 하고. 눈이 좀 부리부리한 이 두 분과 함께. 오늘 하여튼 상한가, 하한가를 뽑아야 하는데 뽑기 전에 두 분이 지금 상한가, 하한가 명단을 보니까 다 안 골라오셨는데 지금 정가의 뜨거운 이슈고 특히 민주당에서 오늘 입장을 발표한다 그래서 가장 오전에 핫한 정치인이 한 분 있습니다. 이재명 지사. 이 얘기 잠깐만 하고 갔으면 좋겠어요. 금태섭 의원, 이재명 지사가 기소가 됐습니다.

    ◆ 금태섭> 그렇죠.

    ◇ 김현정> 김혜경 씨는 불기소. 물론 두 사람이 사안이 다르기는 했지만. 이렇게 된 상황에서 어제 결론이 안 났다면서요, 최고위원회의에서.

    ◆ 금태섭> 최고위원회의가 갑자기 열리면서 다 참석을 못 해서 오늘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 김현정> 홍원표 원내 대표도 안 오고 해서 징계 여부에 대해 논의하자 했는데도 결론이 안 났고.

    ◆ 금태섭> 오늘 결론을 내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제가 기사를 보니까 당의 상황이 아주 복잡하다, 고민이 크다. 이렇게 나던데 어떤 거예요?

    ◆ 금태섭> 그렇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인의 경우 기소가 되면 재판을 지켜보고 결과에 따라서 하면 되는데 이재명 지사는 공직에 있고 정치인이기 때문에 유권자들에게 보다 폭넓게 대답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형에 대한 강제 입원 문제로 기소가 됐는데요. 정치인의 입장 또 성남시장이란 공직에 있는 입장에서 가족 문제에 공직자로서 권한을 행사하는 게 과연 적절한 것이냐. 더군다나 가족 사이에 의견이 일치되는 것도 아닌데. 그런 점에 대해서 유권자가 물어볼 수 있고 거기에 대해서 답을 해야 된다고 봅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그것은 이재명 지사의 문제고 이재명 지사가 답을 하고 거기에 대해서 유권자들이 평가를 할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오늘 아침에 가장 뜨거운 이슈라고 하셨는데 사실 정치적으로 우리가 해결해야 될 이슈와 어려움이 굉장히 많은데 지금 이 문제가 정말 우리 정치의 중요한 문제가 되고 논의를 해야 될 문제가 되어야 하는지는 좀 의문입니다.

    "스페셜 뉴스닥"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왼),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오)

     

    ◇ 김현정> 말씀하세요, 오 의원님.

    ◆ 오신환> 금태섭 의원님 워낙 합리적이신 분이라 저 정도 워딩을 하시는데, 어제 민주당에서 흘러나온 이야기들을 보면 이미 밑자락을 깔고 가는 것이 저는 뭐 징계하기가 어렵지 않나.

    ◇ 김현정> 보도는 그렇게 나오더라고요.

    ◆ 오신환> 김현 대변인의 멘트 자체가 이것은 김경수 지사와 같은 입장에서 봐야 된다. 이런 워딩이 나왔고요. 그리고 김혜경 씨에 대한 불기소 의견에 대해서 이제 이례적으로 경찰이 성명을 냈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 보면 김혜경 씨에 대한 마지막에 이재명 지사의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된 언급, 문준용 씨. 이런 부분들이 어느 정도 작용하지 않았냐 하는 의견들이 일부 있습니다. 그래서 참 그런 부분들이 아쉽고요. 또 이제 한편으로 생각하면 말씀하신 허위 사실 유포와 관련된 그리고 형에 대한 권력 남용에 대한 문제. 이런 부분들이 법원에서 좀 명백하게 밝혀졌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김현정> 오신환 의원 개인 의견으로는 징계 가기 어렵다. 지금 분위기상?

    ◆ 오신환> 제가 봐서는 민주당의 여러 가지 복잡한 상황에 비춰보면 징계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 김현정> 오늘 발표를 한다니까 보기는 하겠습니다마는 개인 의견 그렇고. 금 의원님도 그쪽으로 날 것 같다고.

    ◆ 금태섭> 제가 지금 오전에 바로 최고위원회 하고 발표하기 때문에 제가 의견이 있긴 하지만 지금 말씀드리는 건 적절치 않고요. 발표 난 다음에 평가하면 될 거 같습니다.

    ◇ 김현정> 이재명 지사가 어제 한마디했잖아요. 그게 아침에 아까 저희가 포인트 뉴스에서 잠깐 언급했더니 직접 들을 수 없느냐는 청취자 주문이 들어와서 잠깐 준비가 됐나요? 이재명 지사의 입장 발표 직접 한번 들어보죠.

    (녹취. 인서트)
    이재명> 저는 여전히 자랑스러운 민주당의 당원입니다. 평범한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김현정> 자랑스러운 민주당원이다. 그러니까 이건 탈당 의사 없다는 걸 다시 한 번 확실히 한.

    ◆ 금태섭> 당연히 유권자한테 민주당 후보로서 나서서 경기도지사가 됐기 때문에 저것은 당연한 태도라고 생각하고요. 또 당에 누가 되지 않겠다고 얘기했으니까 정치인으로서 또 유권자의 여러 가지 질문에 대답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지금 금 의원이 굉장히 난처해하면서 답변하시는.

    ◆ 금태섭> 난처하지 않습니다.

    ◇ 김현정> 민주당의 상황을 어쨌든 볼 수 있는 것 같은데.

    ◆ 오신환> 말씀하시는 뜻을 아마 다 아실 것 같아요, 청취자들이.

    ◇ 김현정> 넘어가죠, 넘어가죠. 하한가부터 가보겠습니다. 하한가. 누구 골라 오셨는지 이름부터 대시면 되거든요. 금태섭 의원, 하한가 누구 골라오셨어요?

    ◆ 금태섭> 저는 코레일 정했습니다.

    ◇ 김현정> 코레일. 고를 만합니다. 오신환 의원은 하한가 누구 골라오셨어요?

    ◆ 오신환> 저는 어제 핫했던 나경원 신임 원내 대표.

    ◇ 김현정> 신임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 이거 상한가 아니고 하한가인데요?

    ◆ 오신환> 보기에 따라서는 상한가일 수도 있지만 제가 분석하기로는 하한가로 정해서 오늘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 김현정> 소속이 바른미래당이시죠? (웃음)

    ◆ 오신환> (웃음) 그렇습니다.

    ◇ 김현정> 감안을 해야 될 것 같은데.

    ◆ 금태섭> 다른 당에서 원내 대표가 막 뽑혔는데 상한가 해 드려야 되는 거 아닌가요? 첫날인데.(웃음)

    ◇ 김현정> 자, 그럼 그 이유를 한번 들어보죠. 왜 하한가로 뽑을 수밖에 없었는가. 이유 듣겠습니다.

    ◆ 오신환> 저부터?

    ◇ 김현정> 오신환 의원님. 뽑아오셨으니까.

    ◆ 오신환> 저는 나경원 원내 대표가 앞으로 헤쳐나가야 될 1년간의 상황들이 결코 녹록하지 않다. 그리고 이번에 원내 대표 선거가 보이고 있는 여러 가지 내부적 속사정들을 보면요. 다시금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던 친박 세력들의 등을 업고 결국에는 나경원 대표가 된 것이거든요.

    ◇ 김현정> 친박이 밀어준 거예요?

    ◆ 오신환>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김학용 의원의 경우는 결과적으로 김성태 전 대표의 시즌2가 될 것이다라는 범친박들에서의 약간 경계심들이 있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막바지에 이르면서 나경원 의원이 쉽게 이길 수 있도록 분위기가 확 쏠려갔던 그런 것들을 제가 감지할 수가 있었고요. 나경원 의원이 원래 친박이 아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아니죠. 친이계죠, 사실.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당선된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선소감을 밝히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 오신환> 원래는 바른미래당 탈당에 나올 때 같이 중심에서 같이 역할을 했던 분이에요. 그래서 과연 친박들이 차선책으로 어쩔 수 없이 불가피하게 선택한 그 결과에서 나경원의 정치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이 부분을 지켜봐야 되거든요. 그래서 저는 나경원 대표의 앞으로의 행보가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다. 그리고 김병준 비대위원장과의 관계 또 조직 위원장들을 지금 새로 뽑고 있거든요. 이런 여러 가지 절차들. 그리고 2월에 예정돼 있는 당 대표 선거에서 다시금 친박 대 비박의 세력이 세게 붙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저는 여전히 계파적 갈등을 안고서 한국당은 앞으로 가야 될 것이다. 굉장히 어려움이 있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나경원 원내 대표의 선출은 친박계가 힘을 모아서 뽑아줬다는 점에서 다시 계파 갈등이 불거지는구나. 이 생각을 하면서.

    ◆ 오신환> 선거 과정에서도 보면요. 친박들이 아주 강한 메시지들을 많이 냈었거든요.

    ◇ 김현정> 어떤 거 있었죠?

    ◆ 오신환> 예를 들어서 지금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 그것에 대한 결의안을 제출해야 된다든지.

    ◇ 김현정> 그런 거 있었죠.

    ◆ 오신환> 이런 목소리들을 냈고. 또 소위 우리가 적폐 대상 아니면 책임져야 될 사람들이라고 하는 분들의 목소리가 언론을 통해서 굉장히 크게 많이 나왔었죠. 친박당을 별도로 만들어야 된다든지 뭐 이런 부분들. 또 복당파들이 너무 당을 장악하고 있는 거 아니냐. 이런 것들에 대한 반감들이 중간 지대에 있는 사람들한테까지 퍼져나가지 않았나 이렇게 보여지는 것입니다.

    ◇ 김현정> 나경원의 선출, 나경원 선출은 친박계가 다시 득세한다는 의미로 보이기 때문에 걱정된다. 그래서 하한가다. 금 의원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 금태섭> 저는 나경원 의원하고는 정치적으로 정반대 쪽의 입장에 있고 사실은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 견해가 다르지만 나경원 의원이 이번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하기 어려울 겁니다.

    ◇ 김현정> 그건 또 어떤 말씀인가요?

    ◆ 금태섭> 지금 자유한국당이 갈림길에 있는데요. 물론 선거 과정에서는 여기 오셔서 말씀한 걸로 알고 있는데 나경원 의원이 조원진부터 안철수까지 다 같이 가겠다. 이런 말씀도 하셨지만.

    ◇ 김현정> 조원진부터 안철수까지 다 안고 가겠다, 다 오시라. 안철수 의원이 되게 싫어하셨어요.

    ◆ 금태섭> 그런 말씀을 하셨는데 과연 어느 쪽으로 가든지. 예를 들어서 지금 나오는 얘기처럼 탄핵에 대해서도 반성 안 하고 박근혜 대통령 석방해야 된다. 이런 식으로 가면 사실은 자유한국당은 이제 정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고 봅니다. 완전히 수구 세력으로 가는 것이고요. 그렇게 갈 수도 있고 아마 하한가로 오신환 의원님께서 선정한 것은 그런 염려 때문에 하셨을 텐데요. 또 반대로 선거 과정에서 그런 얘기가 있었지만 지금 자유한국당 의원들하고도 얘기를 해 보면 그런 것은 떨치고 새로운 길로 나가야 되지 않냐는 의견이 많거든요. 그렇게 되면 또 보수 쪽에서도 역할을 해야 되는 것이고. 민주당 입장에서 보면 어떻게 생각할 때는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가 잘 못하고 자유한국당이 자꾸 잘못을 저지를수록 저희가 좋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 김현정> 아니에요?

    ◆ 금태섭> 한쪽이 약해지면 저희도 아무래도 긴장도 풀리고 또 저희도 민주당이 집권여 당인데 정부나 저희나 잘못하거나 실수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 자기 비판을 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저쪽이 너무나 못하기 때문에.

    ◇ 김현정> 못해도 정도껏 못해야 되는데.

    ◆ 금태섭> 내부적으로 우리도 이런 거 좀 고쳐야 되지 않냐 그러면 눈을 들어 자유한국당을 봐라. 우리는 좀 이래도 된다. 그러다 보면 국민 전체가 정치권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정치가 할 역할을 못 하고 경제를 살려야 되는데 그런 데서도 긴장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자유한국당도 잘해야 되는데 그런 역할을 하시라는 기대와 이런 것을 담아서 저는 좀 기대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 오신환> 금 의원님 참 저보다도 따뜻한 눈빛으로 자유한국당을 바라보니 제가 몸 둘 바를 모르겠습니다.(웃음)

    ◆ 금태섭> 기대되는 거니까요.

    ◆ 오신환> 어떻게 민주당에서 이렇게 따뜻한 메시지를 던져주는지. (웃음)

    ◇ 김현정> 속마음도 그런 거 맞으시죠? (웃음)

    ◆ 금태섭> 저희는 진짜 나경원 원내 대표가 앞으로 어떻게 하시느냐에 따라서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는 국정 과제들을 순조롭게 할 수 있느냐. 아니면 정말 정쟁만 하면서 보내느냐. 그런 갈림길에 있습니다.

    ◇ 김현정> 나경원 의원 잘해달라는 의미로.

    ◆ 금태섭> 잘해 달라는 말씀.

    ◇ 김현정> 오히려 상한가 주고 싶다 그 말씀이신데.

    ◆ 금태섭> 상한가까지는 모르겠지만.(웃음)

    ◆ 오신환> (웃음) 거기서 발을 빼는군요.

    ◇ 김현정> 그나저나 오신환 의원님, 조원진부터 안철수까지 다 끌고 가겠다, 다 오십시오. 이 얘기에 대한 바른미래당의 답은 뭐예요?

    ◆ 오신환> 어이가 없는 얘기죠, 사실은. 그건 희망사항이겠죠. 왜냐하면 이제 소위 반문 세력을 만들어서 1:1 구도를 다시 만들어서 거기서 뭔가 해 보겠다. 이런 취지인 것 같은데요. 본인들의 의사와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일 테고 하다못해 조원진 의원까지도 그것을 반대할 것이라고 보여지는데요. 그 얘기를 하자마자 안철수 대표의 측근이라고 하는 사람이 페이스북에다 글을 올렸는데요. 안철수 대표는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는 그런 상황인 것이죠.

    ◇ 김현정> 소가 웃을 일? 이렇게 표현했어요. 소가 웃을 일이다.

    ◆ 오신환> 다만 한국당의 입장에서는 그것이 이제는 오히려 반사 이익에 의해서 민주당이 지금 경제적 측면에서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그 반사 이익을 지금 한국당이 갖고 가고 있잖아요. 지지도가 높이 올라갈수록 저는 한국당이 개혁하고 변화할 수 있는 동력을 떨어뜨리는 일이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절박함이 있어야 변화할 수 있는 힘이 생기거든요.

    ◇ 김현정> 그런데 지금 유승민 전 대표가 한국당으로 가려고 하고 있고 마음은 결정했고 시간만 보고 있다. 이런 소문이 파다해요.

    ◆ 오신환> 제가 어제 엊그저께 유승민 대표 직접 만나본 바로는 그렇지는 않고요.

    ◇ 김현정> 아니에요?

    ◆ 오신환> 다만 유승민 대표의 생각은 그렇습니다. 어쨌든 제대로 된 새로운 보수의 세력을 제대로 세워서 그것을 그 가치를 만들어야 되지 않냐. 그 부분에 대해서 본인이 어떤 역할을 하고자 한다. 이것은 확실하지만 그것이 한국당으로 돌아간다? 이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 금태섭> 저희도 이 부분에 있어서 큰 기대를 바른정당에 하고 있습니다. 보수가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바로 서야 되는데 그냥 단순한 이합집산이 아니라 돌아가건 안 돌아가건 길을 똑바로 세워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신환 의원님 잘하실 겁니다. (웃음)

    ◇ 김현정> 오늘 분위기 좋아요. (웃음) 저도 금태섭 의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수레는 두 바퀴로 달리는 거 아닙니까? 양날개로 나는 거고요. 정말 서로 잘해야 됩니다. 보수, 진보 다 잘해야 되는 겁니다. 한쪽이 무너지면 그냥 같이 무너지는 거 이건 명확합니다. 역사가 다 말해 주는 사실입니다. 금 의원의 하한가는 코레일. 뭐 이건 당연한 거네요?

    ◆ 금태섭> 과거를 탓하는 얘기도 많이 나오는데 거슬러 올라가 보면 심지어 노태우 정부 때부터 철도 민영화 얘기가 나오고 뭐 참여정부 또 보수 정부 거쳐오면서 계속 어떻게 보면 경영 효율 이런 것만을 추구해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자꾸 분사가 이루어지고 안전에 소홀해지면서 사고가 많이 생겼는데요. 이번에 사고 난 원인은 지금 규명을 하고 있지만 사고 난 이후의 조치를 보면 승무원이 승객을 구조하거나 돕는 일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 김현정> 2명 있는데 1명한테는 아예 그 책무가 없었다는 거죠.

    ◆ 금태섭> 못 하게 돼 있었던 거죠. 왜냐하면 안전 업무를 하는 사람은 자회사에 있을 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사실은 세월호 이후에 우리가 국민의 안전에 대해서 정말 집중하는 정부가 되겠다고 약속을 드렸고 또 그런 말씀도 말씀드렸기 때문에 코레일이 이번 정부 들어와서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안전을 위해서라면 비용이건 노력을 아끼지 말았어야 되는데 과연 그런 혁신이 있었는지를 보면 전혀 그런 게 안 돼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도 여당 의원으로서 죄송하고 부끄럽다는 생각이고요. 저희가 이 사례를 연구를 해서 철저히 고쳐야 된다고 봅니다.

    ◇ 김현정> 오늘 코레일 얘기는 앞에서도 많이 나눴기 때문에 이의 없으시죠, 오 의원님. 당연히 동의하시죠?

    ◆ 오신환> 보는 시각이 조금 다를 수는 있을 것 같아요. 지금 금태섭 의원님 말씀하신 과거의 경영 효율화 아니면 민영화에 대한 그런 문제들도 분명히 있겠죠. 하지만 저는 이 정부와 특히 오영식, 이제 전 사장이시죠. 오영식 전 사장의 경우는 본인이 뭐든 책임을 지려고 하는 책임에 대한 문제를 언급을 먼저 해야 되는 것이지 이것이 과거 정부 탓으로 돌리는 것은 온당치 않다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과거 탓은 하지 말아라.

    ◆ 오신환> 그리고 야당이 처음부터 사장이 됐을 때, 임명됐을 때부터 전문성에 대한 이야기를 끊임없이 했었거든요.

    ◇ 김현정> 코레일은 그런데 늘 이랬던 것 같아요, 생각해 보면.

    ◆ 오신환> 코레일 자회사에 지금 36명 중인가 중에 13명 정도가 거의 낙하산 인사로 다 언론에 드러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코레일이 늘 그래왔던 것처럼 그것에도 과거 정부도 물론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 문제는 정말 이번에 확실하게. 안전에 얽힌 문제이기 때문에 짚어 가야 될 거 같고 상한가로 가보겠습니다. 상한가. 일단 누구를 꼽아오셨는지 금태섭 의원.

    ◆ 금태섭> 저는 이번에 경제부총리로 임명된 홍남기 부총리를 뽑았습니다.

    ◇ 김현정> 홍남기 부총리. 오신환 의원?

    ◆ 오신환> 저는 우리 지금 바른미래당의 당대표 손학규 대표를 뽑아왔습니다.

    ◇ 김현정> 손학규 대표. 지금 며칠째 굶고 계신 거예요?

    ◆ 오신환> 오늘로써 지금 7일째 단식 농성 중에 있는데요.

    ◇ 김현정> 그런데 상한가 맞습니까?

    ◆ 오신환> 일단은 그 절박함에 대한 부분 그리고 지금 현재 어찌됐건 손학규, 이정미 두 당 대표가 국회에서 단식을 하고 계신데요. 특히 연동형 비례 대표제라는 것이 국민들께 다소 어렵고 이해가 되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그래도 언론에서 이 문제를 다뤄주고 이것이 왜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촉발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줬다는 점에서는 저는 이것이 대한민국의 시대를 열어가는 굉장히 중차대한 문제라고 보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정말 송구스럽고 죄송하지만 그런 역할을 해 주신 손학규 당 대표께 감사드리는 부분이 있고요. 하루빨리 이 문제가 해결돼서 단식을 중단해서 건강을 되찾았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도 갖고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7일째인데 건강이 안 좋으세요?

    ◆ 오신환> 제가 어저께 본 경우는 그래도 연세에 비해서 너무 건강하세요.

    ◇ 김현정> 지금 72세.

    ◆ 오신환> 그런데 이제 연세 때문에 어느 순간 갑자기 기력이 쇠진할 수 있기 때문에 걱정스러운 마음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단식이라는 건 들어갈 수는 있는데 나오려면, 정치인이 거기서 나오려면, 그만두려면 명분이 있어야 나오는 거거든요.

    ◆ 오신환> 그건 민주당의 역할이죠.

    ◇ 김현정> 금태섭 의원님.

    ◆ 금태섭> 일단 얘기를 하기 전에 추운 날씨에 단식을 하시는 손학규 대표님과 이정미 대표님이 건강을 해치는 일이 없기를 정말 진심으로 바랍니다.

     

    ◇ 김현정> 그렇죠.

    ◆ 금태섭> 그리고 지금 이 연동형 비례 대표제를 비롯해서 선거 제도 개편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저희도 정말 똑같은 심정입니다. 정당 지지율과 의석수가 부합해야 된다는 데 대해서는 이론이 있을 수가 없고요. 사실은 저희 당의 김종민 의원을 비롯해서 정개특위에 있는 의원들하고 얘기를 해 보면 정말 진심으로 민주당 의원한테도 이번에 선거 제도 고쳐서 제대로 가보자 하는 얘기를 하고 저희도 거기에서 이론을 얘기하는 의견이 없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모두가 다 그 얘기를 하는데 왜 안 되는 거예요?

    ◆ 금태섭> 그런데 다만 이제 그 예산이 손학규 대표님께서는 12월 말까지만 했어도 되지 않냐고 하는데 12월 2일이 법정 시한이거든요. 법정 시한을 넘긴 상태에서 선거 제도에 구체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다음에 예산을 하자는 것은 저희로서는 그렇게 하기가 어려웠고요. 다만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정개특위가 계속 돌아가고 저희가 필요하다면 당연히 임시 회의를 열어서 또 이거에 대해서 논의를 할 거고 필요하다면 연동형 방향으로 간다는 약속까지 드릴 테니까 일단 단식을 푸시라. 그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선거 제도가 방향에 대해서는 동의를 하지만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참 어렵습니다.

    ◇ 김현정> 어려워요.

    ◆ 오신환> 이게 제가 보면 민주당 의원들이 야당일 때와 지금 너무나 다른 입장이에요.

    ◇ 김현정> 화장실 들어갈 때랑 나올 때랑 다른 거예요?

    ◆ 오신환> 지금 상태가 너무나 좋거든요. 그리고 지지도가 높잖아요. 그런데 과거 20대 총선 직전에 소위 김종인 대표가 오기 전의 모습을 생각해 보면 이것이 한 정당의 유불리를 떠나서 앞으로 대한민국이 어떤 정치적 구조를 갖고 가야 되는지를 다 알고 계시거든요. 그런데 지금이 편안한 거예요. 그러니까 절박함이 없죠.

    ◇ 김현정> 기득권을 내려 놓지 않는다. 그러면 적어도 여기까지는 합의를 해야 농성 풀 수 있다.

    ◆ 오신환> 지난번에 이미 문서로써 다 합의 직전까지 갔었거든요.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연동형 비례 대표제를 도입한다라는 그런 어떤 선언적 의미와 함께 우리가 구체적인 조문을 담자는 것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나머지는 이제 정개특위에서 어떤 형태로 어떻게 할 것인지를 또 위임해서 하면 되고.

    ◇ 김현정> 의원 정수 정하고 이런 문제는 나중에 하고 연동형 비례 대표 간다는 것까지만 사인해라?

    ◆ 오신환> 그렇죠.

    ◇ 김현정> 금 의원님, 그거 하자고 한다면서요?

    ◆ 금태섭> 저희도 거기에 당연히 합의를 하려고 했습니다. 제가 원내 대표들 사이의 구체적인 협상 내용은 모르지만 제가 듣기로는 도농복합제 문제 때문에 자유한국당 측의 반대가 있어서 이게 합의가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연동형 비례 대표제를 강화해서 그 방향으로 간다는 지금 오신환 의원님 얘기한 합의서에 대해서는 저희도 당연히 동의를 하고 그렇게 가서 일단 의논을 해 보자. 그런 겁니다. 이제 김현정 앵커께서는 비례를 몇 명을 하냐. 선거제를 어떻게 하냐. 구체적인 말씀도 생각할 수가 있는데 비례를 늘리게 되면 각 당별로 어떻게 하면 민주적인 절차를 밟아서 좋은 분을 뽑을 수가 있나. 지금 당별로 그런 게 제대로 안 되는 것도 있거든요. 그런 것까지 논의를 해야 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논의는 좀 추후에 할 수도 있는데 이 정도 선의 합의는 당연히 할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푸시면 되겠네요, 오 의원님.

    ◆ 오신환> 그러니까 지금 금 의원님 말씀대로

    ◇ 김현정> 하신다는데?

    ◆ 오신환> 사실 한국당에서 당시 김성태 전 원내 대표가 도농복합형을 들고 나왔죠. 그런데 어쨌든 이것이 룰에 대한 문제기 때문에. 그리고 각 당이 이해관계가 조금조금씩 다 다르지 않습니까? 그래서 한국당이 빠진 상태에서 이것을 합의해 봐야 의미가 없어요. 지금도 얼마든지 4당이 합의해서 쓰자고 하는데 저는 민주당의 진정성을 의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대통령의 공약이고 그리고 과거 야당일 때 절박한 마음을 갖게 되면 오히려 민주당이 그 역할을 해야죠. 지금 이정미 대표 얘기가 있잖아요. 오히려 민주당이 더 밉다라고 하는 말에 대한 의미를 좀 민주당이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금 의원님이 더 한국당 설득에 여당이 좀 나서달라.

    ◆ 금태섭> 이정미 대표님 말씀이나 오신환 의원님 말씀이나 민주당에 대해서 또 기대를 갖고 있다는 말씀을 받아들이고 저희가 절박한 마음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 김현정> 금 의원님 같은 생각이면 다 될 거 같은데요?

    ◆ 오신환> 그러게 말이에요. 그런데 원래 전반기 법사위도 금태섭 의원님이 간사 하셔서요. 아주 원만히 잘 진행됐습니다.

    ◆ 금태섭> 이 말은 진심인 거 같습니다.

    ◆ 오신환> 네, 진심입니다.

    ◇ 김현정> 마지막 상한가 가겠습니다.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 기대해도 됩니까?

    ◆ 금태섭> 일단 정부가 바뀌거나 하는 데 상관없이 굉장히 성실성과 능력을 인정받아 왔습니다. 이번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도 사실 야당이 되면 거의 본능적으로 반대를 하게 되는데요. 예산을 심의하는 중간에 바꿀 수 있느냐 하는 시기적인 문제는 있었지만 홍남기 부총리 후보자의 능력이나 성실성에 대해서는 야당도 인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경제 문제를 다루다 보면 부총리. 그러니까 내각과 청와대 경제팀 사이에 여러 가지 갈등이나 이런 것이 있을 수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강력하게 몇 차례에 걸쳐서 홍남기 부총리에 대해서 그 중심으로 경제팀이 가라는 말씀을 해 주셨고 저희도 경제가 워낙 중요하다는 것은 정부 여당 전체가 알고 있기 때문에 정말로 지금 가장 큰 기대를 갖고 또 저희가 합심해서 노력해야 될 것이 경제 문제고 그 수장으로서 역할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는 입장에서 상한가로 뽑았습니다.

    ◇ 김현정> 지난 경제팀 생각하면 계속 갈등이 있었던 거 아니에요, 내부 갈등. 비쳐졌거든요, 그렇게. 이번에는 그렇지 않을까요?

    ◆ 금태섭> 속에서는 어떨지 모르지만 밖으로는 그렇게 비쳐진 게 있는데 저희가 그런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밖에서 보시기에도 원팀으로 단결해서 나가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 김현정> 여당의 각오는 그렇고 야당에서 바라보는 홍남기 부총리에게 주문할 거 있으면 하세요, 마지막으로.

    ◆ 오신환> 당연히 큰 기대를 갖고 있고요. 왜냐하면 국민들의 입장에서 보면 지금의 경제적 상태에서 기대를 안 할 수가 없는 절박한 상황이거든요.

    ◇ 김현정> 너무 절박학죠.

    ◆ 오신환> 다만 지금 말씀하신 대로 과거의 정책실장과 김동연 부총리와의 관계. 다시금 김수현 정책실장과 홍남기 부총리와의 관계가 재현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려면 여러 가지 속도 조절에 대한 문제가 있었지 않습니까? 저는 청와대의 인식이 좀 바뀌어야 되는데 여전히 홍남기, 김동연의 문제가 아니잖아요. 이거를 주도해 나가는 청와대의 여러 가지 경제 정책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조절해 나갈 것인지 저는 거기에 달려 있다, 하지만 저는 홍남기에 집중하는 것보다 김수현 정책실장의 역할이 중요한데 과연 그렇게 될 것이냐라는 점에 대해서는 좀 퀘스천마크가 있습니다.

    ◇ 김현정> 여기에 대해서 또 금 의원님 하실 말씀 많겠지만.

    ◆ 금태섭> 지켜보시고 평가해 달라는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오늘 스페셜 뉴스닥 스페셜한 두 분의 게스트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금태섭> 감사합니다.

    ◆ 오신환> 감사합니다.

    ◇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