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 최초의 성결교회 목회하는 부담감과 책임감 느껴"



종교

    "한국 최초의 성결교회 목회하는 부담감과 책임감 느껴"

    중앙성결교회 한기채 목사, 학자 출신으로 "신학과 목회현장의 가교 역할"

    성결교회는 장로교나 감리교와 달리 우리나라에서 자생한 교단이다. 성결교회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와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등 두 개교단에 4천여 교회가 속해 있는데 그 가운데 처음 설립된 교회가 바로 종로6가에 있는 중앙성결교회이다.

    CBS TV 파워인터뷰에선 우리나라 최초의 성결교회인 중앙성결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한기채 목사를 만나 성결교회의 태동과정과 성결교회 모(母)교회로서의 사명과 책임감을 들어봤다.


    한국 최초의 성결교회인 중앙성결교회 한기채 목사(우측)가 CBS TV와 인터뷰를 하는 모습.

     


    ■ 방송 : CBS뉴스 파워인터뷰(CBS TV, 12월 12일(수) 밤 9시 50분)
    ■ 진행 : 박성석 선임기자
    ■ 대담 : 한기채 목사(서울중앙성결교회)


    ◇박성석> 목사님, 안녕하십니까?

    ◆한기채> 네, 안녕하세요?

    ◇박성석> 우리나라에는 성결교회가 한 4천여 교회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중앙교회는 그 가운데서도 첫 번째로 세워진 한국 성결교회의 모교회로 전해져 있죠. 좀 교회 소개 좀 해주시죠.

    ◆한기채> 1907년에 평양대부흥이 일어났을 때인데요. 정빈, 김상준이라는 두 한국 사람이 일본 동경성서학원에서 공부하시고 돌아와 가지고, 이 종로에서 북을 치면서 ‘믿기만 하오, 믿기만 하오, 예수가 생명이라오’ 이렇게 전도운동을 해가지고 시작된 것인데, 사람들이 모여가지고 이제 한옥을 하나 빌려서 시작한 것이 중앙성결교회이고, 거기가 이제 모체가 돼서 성결교단이 생겨나게 된 거죠.

    ◇박성석> 중앙성결교회는 부흥사로 잘 알려진 고 이만신 목사님이 사역하던 교회에서, 목사님은 학교에서 이제 기독교윤리학을 가르치셨잖아요. 신학 이론과 목회 현장의 접목을 위해서 많은 고민과 부담감이 있었을 것 같아요. 어떻게 좀 해결하셨나요?

    ◆한기채> 저는 이제 교수로서 이곳에 와가지고, 신학과 목회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신학이 있는 목회를 하려고 노력을 했고요. 어떻게 보면 그동안의 부흥 운동, 또 신앙생활의 외적인 성장을 추구했던 것에 비해서 내적으로 좀 다지고, 또 교육하고 해서 저는 목회 모토가 ‘사람을 세우고 세상을 구하는 교회’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거든요. 그런 체계 아래서 좀 더 차분하게 점진적으로, 체계적으로 교회가 세워져 왔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성석> 한국의 성결교회 1호 교회를 담임목회 하는 부담감도 있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 교단을 위해서도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좀 궁금합니다.

    ◆한기채> 하나의 지교회가 아니고, 우리 교회는 모체 교회, 어머니 교회로서 교단을 품을 뿐만 아니라 또 교단을 대표해서 한국교회를 좀 섬기고, 또 교단을 대표할 수 있는 교회의 모습을 갖춰가기 위해서 제 자신도 좀 노력을 하고 준비를 하고 있고요.

    새해에는 또 교단 부총회장에 출마해서 교단을 이끌어가는 그런 건강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또 교단과 교계를 좀 통합하면서 대외적으로도 우리 성결교단의 브랜드를 좀 높이는 그런 일을 좀 계획하고 있습니다.

    ◇박성석> 올 한 해 한국교회를 한 번 돌아봤으면 좋겠는데요. 올 초에 종교인 과세 논란, 그리고 한 대형교회의 목회세습, 또 목회자의 윤리 문제 등 여러 이슈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일련의 이런 이슈들을 좀 지켜보시면서 어떤 생각들을 가지셨습니까?

    중앙성결교회 한기채 목사

     

    ◆한기채> 저는 근본 문제가 사유화에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교회의 공개념을 회복하고, 또 목회자들도 정말 교회를 섬길 때에 사심 없이 하나님의 공개념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사역을 좀 바르게 해 나가는 운동이 일어났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득권조차도 좀 내려놓을 수 있고, 또 그동안 교회를 위해서 수고하신 많은 분들이 은퇴하실 때라든지 이럴 때에 좀 그동안 수고하신대로 공을 위해서 사를 포기할 수 있는 예수님처럼 멸사봉공(滅私奉公), 자기를 내려놓고 전체 한국교회와 또 한국사회를 좀 생각하는, 그런 폭넓은 생각을 하고 나아갔으면 좋겠어요.

    ◇박성석> 12월에는 성탄절도 있고, 또 교회로서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결산의 시점이기도 한데요. 우리 한국교회가 12월을 어떻게 보내는 게 바람직할까요?

    ◆한기채> 저는 성경적으로 12월이 굉장히 중요한 때라고 보는데요. 성경은 결산을 강조하고 있잖아요. 마지막 결산이 있겠지만, 중간 결산을 우리가 해볼 수 있잖아요. 그래서 하나님 앞에 정말 칭찬 받을 수 있는 그런 삶이 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2018년 살아온 것을 결산을 해보고, 잘못된 것을 회개하고, 또 새해에는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다시금 시작할 수 있는 그런 때가 됐으면 좋겠고요.

    또 이제 대림절, 예수님 오신 것을 축하하는 절기인데, 사실 예수님이 이미 오셨었고, 다시 오신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첫 번째 크리스마스는 그 당시 준비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우왕좌왕하고 제대로 예수님을 맞이하지 못했지만, 이제 다시 오실 예수님을 우리가 준비해서 잘 맞이하겠다는 그런 마음가짐으로 12월 하루하루를 좀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박성석> 목사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한기채> 고맙습니다.

    (영상취재 / 이정우 최현, 편집 / 전호명)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