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남구 오피스텔 붕괴 위험…서울시 '긴급조치' 나서



사회 일반

    강남구 오피스텔 붕괴 위험…서울시 '긴급조치' 나서

    박원순 시장 "정밀진단 실시한 뒤 철거여부 판단하라"

    11일 오후 8시쯤 박원순 서울시장이 강남구 삼성동 한 오피스텔을 찾아 건물 상태를 살피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서울 강남구 한 오피스텔에서 붕괴를 야기할 수 있는 균열이 발생해 시 당국이 긴급 조치에 나섰다.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11일 오후 강남구청과 함께 삼성동 143-48 소재 대종빌딩을 긴급 점검했다.

    점검 결과 해당 건물은 안전진단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추정되는 등 붕괴 발생 위험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1년 지어진 이 건물의 중앙기둥 단면은 20% 이상 부서졌고, 기둥 내 철근 등에서 구조적 문제가 발견됐다.

    오후 8시께 현장을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정밀진단을 신속히 진행해 철거 여부를 판단하고 입주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자세한 상황 설명, 충분한 고시를 한 뒤 퇴거 조치할 수 있게 해달라"고 지시했다.

    박 시장은 "당장 큰 사고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위험이 감지된 순간 신속히 대처하는 게 중요하다"며 "기존 사고 중 수차례 사전 제보를 무시해 일어난 경우가 많다. 119 신고가 아니더라도 주변 다양한 형태의 신고상황을 유심히 살피고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가 한밤 중에 긴급 점검을 실시하자 일부 오피스텔 입주민들이 놀라 대피하는 소동도 벌어졌다.

    강남구 관계자는 "어제 밤 주민들이 대피하신 분들도 있지만 아직 정식 퇴거조치가 내려진 상태는 아니다"라며 "육안으로 확인된 균열만으로 퇴거조치를 할수는 없기 때문에 우선 정밀 안전진단부터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