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이재명 징계여부 오늘 결정…갈등 봉합될까



국회/정당

    민주, 이재명 징계여부 오늘 결정…갈등 봉합될까

    -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종 결정...당장은 징계 안하고 1심 판결 기다릴 듯
    - 이러나 저러나 '이재명 지지자'와 '친문(親文) 지지자' 간 갈등 계속될 듯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친형 강제입원, 검사 사칭,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 공표 등 그동안 제기된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24일 오전 경기 성남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친형 강제입원 의혹 등 여러 논란에 휩싸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징계여부를 결정한다.

    민주당은 전날 직권남용과 허위사실 공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 지사와 관련해 징계 여부를 놓고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홍영표 원내대표와 설훈.김혜영 최고위원들이 불참해, 내일(12일) 최고위원회에서 의견을 마저 듣고 당의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결론을 내리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당장 이 지사에 대한 징계는 하지 않고 1심 재판 결과까지는 기다려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의견 수렴이 어느정도 된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한 최고위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사실관계를 다투는 중인데 지금 어떤 것을 결정한다는 것은 성급한 것 같다"며 신중론을 주장했다.

    실제로 당이 이 지사를 징계할 가능성은 낮다는 게 당 안팎의 시각이다.

    이 지사 측이 끝까지 혐의를 부인한 데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와의 형평성도 고려돼야 하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아직 당의 징계를 받지 않았다.

    다만, 친형의 강제입원 혐의 등과 관련해서는 당 윤리심판원에 넘겨야 한다는 주장도 당 안팎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최고위원들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윤호중 사무총장으로부터 윤리심판원 회부 사례 등을 보고 받은 뒤 이 지사의 경우와 과거 사례 등을 비교하며 논의를 했다.

    최고위원들은 허위사실공표로 윤리심판원에 회부된 전례가 없는 만큼 친형의 강제입원(직권남용) 혐의가 징계 여부를 가를 변수로 보고 있다.

    ◇ 이러나 저러나…갈등 끊이지 않을듯

    이 지사에 대한 당의 징계 여부는 검찰의 기소 직후에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지난달 이른바 '혜경궁 김씨' 논란과 관련해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을 당시 이재명 지지자와 친문 지지자들 사이의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지지자들 간 갈등이 고조되면서 당시 이해찬 대표는 "검찰의 공소 과정, 법원의 재판 과정 등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원론적 답변을 내놨지만, 당 지도부 사이에서는 사실상 검찰 기소 직후에 당의 결정이 나와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다.

    문제는 당이 어떤 결과를 내놓더라도 이재명 지지자와 친문 지지자 간 갈등은 끊이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이 지사에 대한 1심 재판까지는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보여, 당장 이 지사에 대한 출당을 요구하는 일부 친문 지지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반대로 당원권 정지 등 이 지사에 대한 징계 처분이 내려진다면, 이 지사 측 지지자들이 항의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 관계자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에 대한 지지율 하락의 원인 중에는 우리당의 지지층 분열도 한몫하고 있다"며 "친 이재명 측과 친문 진영 간 갈등이 커, 향후에도 언제든지 갈등이 표출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