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故 노회찬, 선거제도 개혁 위해 영혼도 팔겠다 했었는데..”



정치 일반

    “故 노회찬, 선거제도 개혁 위해 영혼도 팔겠다 했었는데..”

    2018 대한민국 인권상은 국민이 주신 훈장
    소수자들 목소리 대변하는 선거제 돼야 인권향상
    국회 청소노동자에 사무실 내주기도..그리움 크다
    제2,제3의 노회찬 기를 '노회찬 재단' 1/24 창립식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15~19:55)
    ■ 방송일 : 2018년 12월 10일 (월)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조승수 노회찬재단준비위원회 공동실행위원장


    ◇ 정관용> 오늘 세계인권선언 70주년을 맞아 기념식이 열렸는데 올해 대한민국 인권상은 고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받게 됐죠. 국민훈장 최고 등급 무궁화장이기도 합니다. 고 노회찬 의원 1982년 용접공으로 노동운동을 시작해서 노동자와 약자들의 인권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인권상을 오늘 수상했습니다. 이번 수상의 의미, 이분께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노회찬재단준비위원회 공동실행위원장이죠. 조승수 전 의원을 연결합니다. 안녕하세요.

    ◆ 조승수>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오늘 이 수상의 의미 어떻게 받아들이십니까?

     


    ◆ 조승수> 오늘 묘소에 이 훈장을 바치고 저희가 절을 올렸는데요. 오늘따라 유난히 노회찬 의원님의 빈자리가 크게 느껴졌고 안타까운 마음이 큽니다. 사실 이 국민훈장 무궁화장은 일반 국민이 받을 수 있는 가장 최고 등급의 상이라고 합니다.

    ◇ 정관용> 그렇죠.

    ◆ 조승수> 그리고 이례적으로 또 대통령께서 직접 수여를 하셨는데요. 저희는 국민이 주신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오늘 또 마침 정의당 창당 6주년 기념행사도 있었다면서요.

    ◆ 조승수> 네. 오늘 묘역에 갔다가 우리 유족이신 김지선 여사님하고 같이 또 국회에 지금 이정미 대표께서 단식농성을 하고 계셔서 저희가 같이 이 훈장을 가서 보여드리고,또 거기 오셨던 많은 당원들에게도 이런 기쁜 소식을. 그런 어수선한 자리이기는 하지만 그렇게 알려드렸습니다.

    ◇ 정관용> 그런데 노회찬 의원이 만약 지금 살아계셨다면 오늘 우리 국회의 모습, 정치권의 모습 뭐라고 했을 것 같습니까?

    ◆ 조승수> 사실 안타까운데요. 정말 선거제도의 문제는 노회찬 의원이 평소에 만약 평등한 선거제도 도입이 가능하다면 내가 악마에게 영혼이라도 팔겠다. 그런 말씀을 하실 정도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셨던 부분인데요.

    ◇ 정관용> 맞아요.

    ◆ 조승수> 사실 우리가 정치가 다들 그 사람이 그 사람이고 그 당이 그 당이다 이렇게 혐오를 많이 하시는데, 사실 정치를 통해서만 우리 사회가 제도적으로 완성되는 일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중의 하나가 또 이런 선거제도이고 저는 그런 면에서 정말 당리당략과 계산이 아니라 이 현재의 문재인 정부는 촛불혁명을 통해서 탄생한 정부이고 개혁을 제대로 추진하자는 국민의 명령이 있기 때문에 저는 이런 정신에 입각해서 선거제도 문제도 제대로 연동형 비례제도가 도입이 되어야 한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정관용> 그것과 대한민국 인권의 문제와는 어떤 연관이 된다고 보십니까?

    ◆ 조승수> 결국은 이제 사실은 정당은 특정 지지세력에 기반해서 정치를 한다고 했을 때 사실 우리 정당은 지금 잘못된 선거제도로 인해서 지지받는 것보다 훨씬 많은 표를 거대 정당들이 가져가고 있습니다.

    ◇ 정관용> 많은 의석을.

    ◆ 조승수>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정의당이라든지 또 녹색당이라든지 이런 소수 정당들이 제대로 표를 받고 국회에 들어간다면 결국 그분들이 대변해야 할 소수당. 여성이라든지 장애인이라든지 혹은 성소수자 혹은 이주노동자나 난민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에 아직도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분들 얼마나 많습니까? 결국 그분들의 이해를 대변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선거제도가 만들어지면 결국 전체적으로 대한민국의 인권이 그만큼 향상되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정관용> 그래서 소수자들의 목소리가 물론 완전히 과반을 차지하지는 못하더라도 목소리 내는 만큼은 의석 반영이 돼야 할 거 아니냐 이 말씀이신 거죠?

    ◆ 조승수> 그렇습니다. 민심 그대로의 국회 의석 구성을 해 달라,아주 단순하지만 진실한 목소리입니다.

    故 노회찬 의원 생전 모습 (사진=윤창원기자)

     



    ◇ 정관용> 반대로 아주 보수적인 분들도 그 표현하신 그대로 의석을 가져가면 되지 않느냐, 이런 거고요.

    ◆ 조승수> 그렇습니다.

    ◇ 정관용> 참 답답합니다. 노회찬재단 준비위원회 지금 공동실행위원장 맡고 계신데 지금 어디까지 진행이 되고 있습니까?

    ◆ 조승수> 저희가 11월 20일에 국회에 재단설립 신청을 했고요. 지금 아마 연내 혹은 늦어도 1월 초까지는 재단 승인이 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1월 24일에 창립식 겸 문화제를 예상하고 있고 여기에는 최근의 오한숙희 여성학자님 또 김조광수 감독님 많은 분들이 저희 재단의 이사로도 참여해 주고 계십니다.

    ◇ 정관용> 처음에 이 재단 만들자는 얘기는 어떻게 시작이 됐죠?

    ◆ 조승수> 저희가 장례식이 진행되는 그즈음에, 장례식 직후에 우리가 노 의원님이 결국 하시고자 했던 일이 너무나 많은데, 그것은 노 의원님 개인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 변화를 위해서라도 너무나 많은데, 이것을 의원님이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결국 그 자리에 멈춰서게 됐고, 그렇다면 누군가 이것을 이어가야 한다. 그것이 사람이 노회찬 의원님을 대신할 수 없다면 재단이란 이름으로 한번 해 보자 이렇게 얘기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 정관용> 처음에 제안하는 분들 가운데 국회 청소노동자들의 노동조합 위원장 김영숙 위원장이 첫 제안자 중 한 분이셨더라고요.

    ◆ 조승수> 네, 사실 정확히 말씀드리면 국회 환경미화노동조합 위원장이신데요. 사실은 평소에도 노회찬 의원님이 3월 10일날이 되면 늘 국회 청소노동자뿐만 아니라 여성 의원, 또 기자, 심지어 중앙당, 지방의원, 당직자까지 장미꽃을 선물하면서 여성의 고단한 삶을 늘 위로해 오셨는데요. 특히 2016년 20대 국회가 개원되자마자 사무처가, 국회 공간이 부족하니까 국회 청소노동자 사무실을 빼달라, 이렇게 얘기를 했던 모양입니다.

    ◇ 정관용> 그래요?

    ◆ 조승수> 당시에 원내대표셨던 노회찬 의원님께서 그러면 내 사무실 같이 쓰자. 이런 말씀을 하셨고, 또 이 임기 시작을 청소노동자분들하고 오찬을 하면서 공식 일정을 20대 국회를 처음 하셨기 때문에 아마 그런 마음들이 우리 청소노동자분들에게도 전해져서 참 안타깝고 이렇게 많이 그리워하시는 것 같습니다.

    ◇ 정관용> 이 재단 공식 출범하면 주요 활동 계획을 뭐뭐를 세우고 계십니까?

    ◆ 조승수> 일단 저희가 고인께서 평소에 쓰셨던 글 중 아직 출간이 안 된 책들 출판준비를 좀 하고 있고요. 장기적으로는 노회찬 의원님에 대한 평전을 저희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이제 누구도 노회찬 의원님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노회찬 의원님의 뜻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제2, 제3의 노회찬을 길러보자, 이렇게 해서 시민정치학교를 준비를 하고 있고요. 또 평소 말씀하신 것처럼 누구나 악기 하나 다룰 수 있는 새로운 대한민국이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비전을 위한 이런 공론의 장을 저희가 재단에서 한번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 정관용> 이 재단에 일반 국민들도 다 뜻만 있으면 참여할 수 있는 거죠?

    ◆ 조승수> 네,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고요. 지금도 많은 분들이 저희한테 연락을 해 주시는데요. 포털에서 노회찬재단이라 치셔도 되고요. 아니면 저희 재단 전화번호가 731-0831. 0831은 노회찬 의원님의 생일날입니다. 이 번호로 연락을 주시면 같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저희가 안내하겠습니다.

    지난 7월 2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고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빈소가 마련됐다. 사진은 빈소 모습. (사진=황진환기자)

     



    ◇ 정관용> 재단이라고 하면 일정한 기금이 모여서 그걸 가지고 운영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 조승수> 네, 맞습니다.

    ◇ 정관용> 지금 목표한 금액은 다 만들어지고 있습니까?

    ◆ 조승수> 저희가 출연금으로 목표했던 것은 생각보다 일찍 채워졌고요. 다만 이제 재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저희가 연말까지 5000명의 후원회, 1주기가 되는 7월달까지는 1만 명의 후원 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알겠어요. 그렇게 참여하시면 되겠네요. 오늘 고맙습니다.

    ◆ 조승수> 네, 감사합니다.

    ◇ 정관용> 노회찬재단 준비위원회 공동실행위원장 조승수 전 의원이었어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