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트럼프 "법무장관에 윌리엄 바, 유엔대사에 헤더 나워트 지명"



미국/중남미

    트럼프 "법무장관에 윌리엄 바, 유엔대사에 헤더 나워트 지명"

    윌리엄 바 전 장관(좌).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미국의 지난 11·6 중간선거 이후 낙마한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의 후임에 '아버지 부시' 시절 법무장관을 역임한 윌리엄 바(68) 전 장관이 낙점됐다. 또 헤더 나워트(48)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차기 유엔주재 미국대사에 지명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바 전 장관에 대해 "그는 첫날부터 나의 첫 번째 선택이었다"며 "그가 (법무장관에) 지명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헤더 나워트가 유엔대사에 지명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 전 장관은 지난달 30일 별세한 조지 H.W 부시 전 대통령 재직 시절 법무부 차관보와 부차관을 거쳐 1991~1993년 장관을 역임했다.

    뉴욕 출신으로 콜롬비아 대학과 조지 워싱턴 대학 로스쿨을 졸업한 보수 성향 법조인인 그는 법무장관 퇴임 이후에는 통신업체 버라이즌 등 기업 변호사로 10년 이상 일했다.

    지난 10월 '휴식이 필요하다'며 사임 계획을 밝힌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대사의 후임에 발탁된 나워트 대변인은 폭스뉴스 기자와 앵커 출신으로 지난해 4월 트럼프 행정부의 초대 국무부 대변인으로 임명됐으며, 지난 3월부터는 국무부 공공외교·공공정책 담당 차관직도 대행하고 있다.

    나워트는 대통령 장녀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 맏사위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과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전해졌다.

    두 사람은 앞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공식 지명과 함께 상원 인준 절차를 거쳐 취임하게 된다.

    바 전 장관은 청문 과정에서 백악관으로부터 정치적 독립성을 지켜낼 수 있을지가, 나워트 대변인은 부족한 외교·행정 경력이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