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UNEP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 사상 최대"



아시아/호주

    UNEP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 사상 최대"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지난해 세계에서 배출된 온실가스의 양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환경계획(UNEP)이 27일(현지시간) 발표한 ‘2018 온실가스 배출량 등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에서 배출된 온실가스의 양은 535억톤으로 전년보다 1.3% 증가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 지금과 같은 대책으로는 오는 2030년에는 590억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유엔환경계획은 폭염과 폭우, 홍수 등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21세기 중반까지 세계 평균기온 상승을 2도 미만으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400억톤으로 억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엔환경계획의 조이스 므수야 부국장은 “과학은 분명하다. 우리가 본 모든 기후변화에 대해 보다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 추세가 계속되면 21세기 말까지 지구 기온이 3도 정도 상승하게 될 것이며 그 이후 계속해서 온도가 상승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고서는 21세기 중반까지 기온의 2도 상승 한계를 맞추기 위해서는 각국이 기후변화에 대한 노력, 즉 이산화탄소 배출량 줄이는 노력을 3배로 증가시켜야 하며 1.5도 증가에 그치게 하려면 5배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엔환경계획의 지안 리우 박사는 “모든 화석연료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면 2030년까지 전 세계 탄소배출량을 최대 10%까지 줄일 수 있다”며 특히 “이산화탄소배출 가격을 톤당 70달러로 하면 일부 국가에서는 40%까지 배출을 감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는 다음달 2일부터 폴란드에서 열리는 UN 기후변화회의(COP24)에서 논의될 예정이어서, 각 국의 대책강화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