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애플 '유통망 갑질' 도 넘었다"…"데모폰 100% 강매해 부담 가중"



IT/과학

    "애플 '유통망 갑질' 도 넘었다"…"데모폰 100% 강매해 부담 가중"

    "매대·포스터 위치까지 간섭"…이통협회 "공정위 제소 등 법적 검토"

    아이폰 신제품(XS, XS MAX, XR , 애플 워치 시리즈 4) 국내 출시일인 지난 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애플 가로수길 매장에서 구매자들이 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일선 휴대전화 대리점과 판매점이 애플에 반발하고 나섰다. 애플이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유통망에 '데모폰(시연폰)'을 강매한다는 이유에서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제조사가 데모폰을 전량 지원하고 진열 종료 후 회수하지만, 애플은 데모폰 100%를 유통망에 강매해 타 제조사 대비 유통점의 부담을 가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데모폰은 유통점을 찾은 고객이 신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전시하는 단말기다. 국내 유통점들은 그동안 애플 신제품이 나오면 데모폰을 구입해 전시했다. 아이폰의 인기 탓에 강매를 어쩔 수 없이 받아들였다는 것.

    그러나 "최근 애플이 아이폰XS, 아이폰XS 맥스, 아이폰X 등 많은 종류의 모델을 한꺼번에 출시하고 단말기 가격 역시 크게 오르면서 더 이상 버틸 수 없어졌다"고 유통점들은 토로했다. 특히 "애플은 데모폰을 구매하지 않으면 애플 단말기를 개통조차 하지 못하게 강제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구나 데모폰은 신규 모델 출시 1년 뒤에나 판매할 수 있도록 제약을 걸어둬, 유통점에서 마음대로 처분할 수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시연 단말기를 배치할 매대 제작 비용도 유통망이 부담하지만 애플은 시연 매대 위치와 포스터 부착 위치까지도 엄격하게 지시한다"고 비판했다.

    애플코리아는 이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애플은 시연폰 말고도 이통사에 광고비와 무상수리비용을 떠넘기는 등 갑질 논란으로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앞두고 있다. 아이폰 신제품 디자인과 기능을 홍보하는 내용의 광고에 모두 통신사가 비용을 내게 했다는 것이다. 공시지원금 역시 이동통신사에 떠넘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협회는 애플 갑질에 대한 정확한 실태와 피해규모를 파악중이다. 향후 이통3사 대리점협의회와 공동대응하는 동시에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등 법률적 검토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