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혼희망타운 15만호로 늘린다…위례에 첫 삽



경제 일반

    신혼희망타운 15만호로 늘린다…위례에 첫 삽

     

    신혼부부에게 공급되는 신혼희망타운 물량이 당초 10만호에 장기임대 5만호를 추가해 15만호로 늘어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위례신도시에서 신혼희망타운 선도지구 기공식을 갖고, 이같은 추가 공급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가 지난해말 발표한 주거복지로드맵에는 신혼희망타운 공급 물량이 7만호 규모였다. 이를 10만호로 늘린 데 이어, 5만호의 장기 임대주택을 분양단지와 섞어 '소셜믹스' 방식으로 공급하겠다는 구상이다.

    당국은 특히 신혼희망타운의 낮은 분양가를 두고 '로또 청약' 논란이 불거진 걸 감안, 분양가가 2억 5천 6만원을 넘어서면 수익공유형 모기지 대출을 의무화할 방침이다.

    연 1.3%의 고정금리로 최장 30년간 집값의 최대 70%까지 지원해주는 대신 ,주택을 팔거나 대출금을 상환할 때 시세차익을 기금과 공유하는 제도이다.

    이에 따라 분양가가 기준을 넘어서는 지역의 경우 신혼희망타운 계약자 전원이 분양가의 30∼70%까지 기금대출을 받은 뒤 시세차익과 대출 기간, 자녀 수에 따라 차익을 기금과 나눠 갖게 된다.

    정부는 다음달말 위례신도시 508가구를 시작으로 내년 1월 중순까지 평택 고덕지구 891가구 등 신혼희망타운의 순차적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기공식엔 국토부 김현미 장관과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김상희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현미 장관은 "신혼부부들의 주거비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신혼희망타운이 그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며 "2022년까지 15만호를 차질없이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